[기업과 경영의 이해]삼성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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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과 적용이론

1. 주제선정 이유
2. 적용이론 소개



Ⅱ 이론의 적용과 분석

1. BCG 매트릭스

(1) BCG매트릭스란?
(2) BCG매트릭스의 적용

2. 혁신

(1) 혁신의 이론과 적용방법
(2) 기술, 제품의 혁신사례
(3) 조직의 혁신사례



Ⅲ 결론과 시사점

본문내용
Ⅱ 이론의 적용과 분석

1. BCG매트릭스

(1) BCG매트릭스란?

BCG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에 만들어진 사업포트폴리오 분석기법이다. 기업수준에서 각 사업단위가 속해 있는 시장의 성장률과 각 사업단위가 그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단위를 4가지로 분류하고 자금흐름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본적으로 BCG매트릭스는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기술과 경험이 축척되어 생산효율성이 높아지고 생산비용은 감소한다는 규모의 경제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 전제를 바탕으로 두 가지 기준, 즉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사업단위를 구분하는데 시장성장률은 그 시장의 전반적인 수익기회를 나타내며 높을수록 성장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시장 내 기업의 지위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높을수록 그 산업에서 리더임을 의미한다. 이 두 기준에 따라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우수하여 기업의 핵심사업이그림 BCG MATRIX
되는 스타(Star), 시장성장률은 낮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 기업의 안정적 수입을 확보해주는 현금젖소(Cash Cow), 시장성장률은 높지만 시장점유율이 낮아 성공여부가 불투명한 문제아(Problem Child),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낮아 비전이 없는 개(Dog)로 분류할 수 있다. 4가지로 분류된 계열사들은 선순환적 구조를 이뤄 기업의 전체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선순환구조란 현금젖소(Cash Cow)에서 발생한 수익을 연구개발비가 많이 필요한 문제아(Problem Child)나 스타(Star)에 투입함으로써 문제아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여 스타(Star)가 되고 이미 스타였던 사업단위는 그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는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타였던 사업단위가 속해있는 시장의 성장률이 떨어지게 되면 스타였던 사업단위는 현금젖소의 그룹에 속해 다른 문제아나 스타에 수익을 투자하게 되어 선순환구조를 완성할 수 있다. 반면 악순환적 구조는 사업 단위들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잃어 점유율을 상실하고 스타에서 문제아로, 현금젖소에서 개로 전락하는 구조를 말한다. 이런 구조가 지속된다면 기업은 수익이 악화되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시스템적 접근), 신유근, 다산출판사, 2006년

http://www.bookrail.co.kr/contents/magazine_view.asp?arid=29461
이코노믹리뷰 3-15호 36p

http://digxtal.egloos.com/2546848
휴대폰 시장 점유율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502569&cp=nv D램 시장성장률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11/h2009112521573621540.htm
D램 점유율

http://blog.naver.com/ioyou64?Redirect=Log&logNo=130019911927
IT 성장률

http://www.shi.samsung.co.kr/Kor/company/intro01.aspx
삼성중공업 조선관련

http://kr.blog.yahoo.com/ijn1992/1369
조선업계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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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몰레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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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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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no=733433&contentno=733433
에버랜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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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3
에버랜드 성장률

http://blog.naver.com/marketingcl?Redirect=Log&logNo=90085920064
bcg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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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age1=&nk=10&cate=&part=&radio=&ktext=&genre_sub=&left_menu=9
삼성SDS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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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4016&cDateYear=2009&cDateMonth=10&cDateDay=13
삼성 SDS (ICT) 성장률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82822031
삼성개방형인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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