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우리나라 최저 생계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우리나라 최저 생계비 간단하게 소개
2. 본론
- 우리나라 최저 생계비 왜 이렇게 나왔는지 분석
- 우리가 생각하는 최저 생계비의 타당성 제시
3. 결론
- 본문내용
-
-- 현재 우리 나라 최저 생계비가 어떻게 산출된 것인지 분석
◆ 현재 우리 나라의 경우 국민의 소득 및 지출수준과 수급권자의 생활 실태, 물가상승율을 고려하여 결정하며, 5년마다 계측조사를 실시한다.
◆ 계측조사
- 계측방법: 전물량방식( Market Basket방식)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품목을 선정한 후, 품목별 최저소비량과 가격을 곱하여
최저생계비를 산출한다.
-계측조사 절차
①제 1차 생활실태조사: 15,000가구, 일반가구의 소득재산, 지출실태 등 조사
②제 2차 생활실태조사: 1,500가구(1차 조사 결과 소득순위 하위 40%이하 가구), 가계부기
장방식에 의해 저소득층의 소득, 재산,지출실태 등 조사
③ 표준가구 설정: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4일가구(부 36세, 모 33세, 자녀 7세,5세)를 표
준가구로 설정
④ 표준가구의 마켓바스켓 결정(필수품 선정): 소득탄성치(소비변화율/소득변화율) 0.5이하, 소득이 0일때 보유(또는 소비)할 확률 60%이상, 하위40%이하 계층의 보유비율 2/3이상인 품목 등을 선정한다.
⑤ 품목별 가격, 사용량결정 : 실태조사,시장조사 결과, 통계청 등 자료 활용
⑥ 표준가구(4인)의 최저생계비를 도출한다.
⑦ 가구균등화 지수(가구원수의 변화에 따른 지출액 변화 비율) 도출: 1,2차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결정한다. (4인가구를 1로 할 경우 1인가구 0.349, 2인가구 0.578, 3인가구 0.795, 5인가구 1.137, 6인가구 1.2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