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대상(주)의 미원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선정이유
Ⅱ.회사소개 및 조직구조
Ⅲ.시장상황(한국, 인도네시아)
Ⅳ.마케팅전략분석
1.STP분석
2.SWOT분석
3.마케팅 믹스(4P's)
Ⅴ.경쟁사 분석
Ⅵ.소비자 분석
Ⅶ.향후방향과 전략
Ⅷ.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및 출처
- 본문내용
-
Ⅱ.회사소개와 조직구조
•회사소개
대상(주)은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회사로서, 순수한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동안 세계3대 발효전문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매출액 약 1조 원, 3000명의 종업원, 국내외 25개의 자회사는 조미료의 대명사인 발효조미료 ‘미원’을 시작으로 하여 96년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 브랜드 도입 이후 건강하고 깨끗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대상(주)은 62년 국내 최초로 발효법에 의한 글루타민산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사실상 국내 바이오 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이후 20여종의 각종 아미노산과 핵산 등의 제조기술을 개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발효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브랜드 ‘청정원’을 앞세워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종합조미료 김치미, 맛나와 3세대 조미료인 자연재료 조미료 맛선생 등의 조미료류, 마시는 홍초로 대표되는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냉동식품, 육가공식품 쟱 열생산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제조회사로서 일반 전분과 청량음료 등에 널리 쓰이는 과당, 올리고당과 물엿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99년에는 국내 건강사업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대상 클로렐라 등을 히트시켰다.
특히, 대상(주)은 97년 미원에서 대상으로 CI를 변경한 이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경영혁신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제품과 사업 참여를 통해 최고의 종합식품기업으로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1.창업기 (1956-1969)
56년 그룹 창업으로부터 60년대 말까지 대상은 창업을 통해 사업기반을 다졌다. 최초의 국산조미료 미원을 생산하여 일본의 아지노모토를 이 땅에서 몰아냈고, 순수 국내자본을 통한 사업 확대와 함께 국내 제조업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미원 상표명과 상징의 탄생 배경에는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결국 어감과 간편성, 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미원(味元)’이라는 상표명과 ‘신선로’ 모양을 제품의 새로운 상징으로 정했다. 이후 미원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일본 아지노모토를 뛰어넘어 국산 조미료의 우수성과 제조업의 위상을 만방에 떨쳤다. 58년에는 초창기 미원 제조설비였던 ‘석부(石釜)’를 제조하고, 59년에 부산 서면으로 공장을 이전했으며, 62년에는 사업 확장과 함께 제품명인 ‘미원’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호를 ‘미원(주)’로 변경했다.
- 참고문헌
-
김병순,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서울경제경영, 1998
김철, 김인구,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기업의 경쟁우위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연구”, 국제 지역연구 제11권 제1호, 2007.03, pp.476~495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2
최순규, 이철, 정태영, “대상(주) 인도네시아 진출 30년의 결산 참조”, 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02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인도네시아의 식품 시장 동향”, 2006.03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 경제현황”, 2007
대상(주) 홈페이지 (http://www.daesang.co.kr/)
http://blog.naver.com/fm4ukimpd?Redirect=Log&logNo=110039989040,
동아뉴스;http://news.donga.com/3/all/20091024/23648878/1
한국 아지노모토사 홈페이지 (http://www.ajinomoto.co.kr/)
SBS 스페셜(3회) 2005-07-24 자 방송분, SBS홈페이지
CJ 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