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대상(주)의 미원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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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선정이유

Ⅱ.회사소개 및 조직구조

Ⅲ.시장상황(한국, 인도네시아)

Ⅳ.마케팅전략분석
1.STP분석
2.SWOT분석
3.마케팅 믹스(4P's)


Ⅴ.경쟁사 분석

Ⅵ.소비자 분석
Ⅶ.향후방향과 전략
Ⅷ.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Ⅱ.회사소개와 조직구조
•회사소개
대상(주)은 ‘건강한 식문화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회사로서, 순수한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동안 세계3대 발효전문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매출액 약 1조 원, 3000명의 종업원, 국내외 25개의 자회사는 조미료의 대명사인 발효조미료 ‘미원’을 시작으로 하여 96년 종합식품 브랜드인 ‘청정원’ 브랜드 도입 이후 건강하고 깨끗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대상(주)은 62년 국내 최초로 발효법에 의한 글루타민산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사실상 국내 바이오 산업의 첫 장을 열었으며, 이후 20여종의 각종 아미노산과 핵산 등의 제조기술을 개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 발효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브랜드 ‘청정원’을 앞세워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종합조미료 김치미, 맛나와 3세대 조미료인 자연재료 조미료 맛선생 등의 조미료류, 마시는 홍초로 대표되는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냉동식품, 육가공식품 쟱 열생산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제조회사로서 일반 전분과 청량음료 등에 널리 쓰이는 과당, 올리고당과 물엿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99년에는 국내 건강사업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대상 클로렐라 등을 히트시켰다.
특히, 대상(주)은 97년 미원에서 대상으로 CI를 변경한 이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경영혁신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제품과 사업 참여를 통해 최고의 종합식품기업으로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1.창업기 (1956-1969)
56년 그룹 창업으로부터 60년대 말까지 대상은 창업을 통해 사업기반을 다졌다. 최초의 국산조미료 미원을 생산하여 일본의 아지노모토를 이 땅에서 몰아냈고, 순수 국내자본을 통한 사업 확대와 함께 국내 제조업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미원 상표명과 상징의 탄생 배경에는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결국 어감과 간편성, 디자인 측면을 고려하여 ‘미원(味元)’이라는 상표명과 ‘신선로’ 모양을 제품의 새로운 상징으로 정했다. 이후 미원은 국내 조미료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일본 아지노모토를 뛰어넘어 국산 조미료의 우수성과 제조업의 위상을 만방에 떨쳤다. 58년에는 초창기 미원 제조설비였던 ‘석부(石釜)’를 제조하고, 59년에 부산 서면으로 공장을 이전했으며, 62년에는 사업 확장과 함께 제품명인 ‘미원’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호를 ‘미원(주)’로 변경했다.

참고문헌
김병순,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서울경제경영, 1998
김철, 김인구,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기업의 경쟁우위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연구”, 국제 지역연구 제11권 제1호, 2007.03, pp.476~495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2
최순규, 이철, 정태영, “대상(주) 인도네시아 진출 30년의 결산 참조”, 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02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인도네시아의 식품 시장 동향”, 2006.03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 경제현황”, 2007

대상(주) 홈페이지 (http://www.daesang.co.kr/)
http://blog.naver.com/fm4ukimpd?Redirect=Log&logNo=110039989040,
동아뉴스;http://news.donga.com/3/all/20091024/23648878/1
한국 아지노모토사 홈페이지 (http://www.ajinomoto.co.kr/)
SBS 스페셜(3회) 2005-07-24 자 방송분, SBS홈페이지
CJ 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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