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월마트
(2)까르푸
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
(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
(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
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 월마트 이진훈, 동아대 경영대학원, E-마트의 성장상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성장전략:월마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1962년에 할인점 시장에 진출한 후 연평균 25~35%의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성장한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이 회사가 어떤 특별한 전략에 의해 성공한 것이 아니며 조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관리등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① 점포 현장주의와 지속적인 업무 개혁 회의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은 창업 시부터 1991년 4월까지 사망할 당시까지 직접 점포를 순회하며 현장 중심의 경영방식을 진행하였으며, 80년대 이후 점포수가 대폭으로 증가하면서 부터는 직접 전용비행기를 운전하며 수많은 점포들을 순시하였다. 이러한 샘 월튼의 현장중심주의는 월마트의 전통이 되었으며 본부의 중역 및 모든 관리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점포 현장에서 보내며 점포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것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였다. 이렇게 하여 고객을 직접 맞이하는 점포 현장과 의사결정을 행하는 본부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었으며 보다 생생한 전략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본부의 스태프들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고 그 주내 개최되는 전체회의를 통해 대책을 강구하여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다음 주부터 모든 점포 및 유통센터에서 시행하도록 하며 그 실행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였다.
② 첨단 하이테크의 적극적 활용
하이테크의 도입목적은 기본적으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협력업체들의 작업 및 업무개선을 통한 관계강화에 두었다. 하이테크의 도입 및 활용을 통해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도모하고 비용절감분을 가격에 반영함으로써 상품을 저 가격화 하고 점포의 상품 품절을 ㅂ방지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매출신장과 이익의 극대화와 연결되게 되었다. 또 위성통신 회신을 이용한 전사통신망인 WSN(Wal-Mart Satellite Network)의 구축이다. 이것은 본부와 전 유통센터 및 전 점포간의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위성통신을 이용한 중점을 두죈보통신망은 기존 두지상회선 네트워크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효과를 보였고 이를 통해 상당한 물류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국내진출 외국 할인점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김유오
* 물류매거진(2002/05월호)
*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 연구, 최지영
* 중앙일보 5월 24일자
* 한겨례 신문 5월24일자
* Everyday Low Cost, Everyday Low Price
* LG경제연구원,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 백풍렬, 2006. 5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