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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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월마트
(2)까르푸

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
(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
(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
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 월마트 이진훈, 동아대 경영대학원, E-마트의 성장상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성장전략:월마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1962년에 할인점 시장에 진출한 후 연평균 25~35%의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성장한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이 회사가 어떤 특별한 전략에 의해 성공한 것이 아니며 조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관리등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① 점포 현장주의와 지속적인 업무 개혁 회의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은 창업 시부터 1991년 4월까지 사망할 당시까지 직접 점포를 순회하며 현장 중심의 경영방식을 진행하였으며, 80년대 이후 점포수가 대폭으로 증가하면서 부터는 직접 전용비행기를 운전하며 수많은 점포들을 순시하였다. 이러한 샘 월튼의 현장중심주의는 월마트의 전통이 되었으며 본부의 중역 및 모든 관리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점포 현장에서 보내며 점포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것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였다. 이렇게 하여 고객을 직접 맞이하는 점포 현장과 의사결정을 행하는 본부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었으며 보다 생생한 전략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본부의 스태프들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고 그 주내 개최되는 전체회의를 통해 대책을 강구하여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다음 주부터 모든 점포 및 유통센터에서 시행하도록 하며 그 실행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였다.

② 첨단 하이테크의 적극적 활용
하이테크의 도입목적은 기본적으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협력업체들의 작업 및 업무개선을 통한 관계강화에 두었다. 하이테크의 도입 및 활용을 통해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도모하고 비용절감분을 가격에 반영함으로써 상품을 저 가격화 하고 점포의 상품 품절을 ㅂ방지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매출신장과 이익의 극대화와 연결되게 되었다. 또 위성통신 회신을 이용한 전사통신망인 WSN(Wal-Mart Satellite Network)의 구축이다. 이것은 본부와 전 유통센터 및 전 점포간의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위성통신을 이용한 중점을 두죈보통신망은 기존 두지상회선 네트워크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효과를 보였고 이를 통해 상당한 물류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국내진출 외국 할인점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김유오
* 물류매거진(2002/05월호)
*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 연구, 최지영
* 중앙일보 5월 24일자
* 한겨례 신문 5월24일자
* Everyday Low Cost, Everyday Low Price
* LG경제연구원,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 백풍렬, 2006.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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