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 델의 성공과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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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ELL의 성장통

1)메모리 칩 과잉재고 사건

2) 코드명 “올림픽” 실패 사건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3. 판매 방식의 변화

<출처>


본문내용
2) 코드명 “올림픽” 실패 사건
델 사에서 야심차게 준비했던 올림픽 프로젝트는 코드명 올림픽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로 올림픽이라는 데스크 탑과 워크스테이션의 다양한 장점을 가진 컴퓨터 신제품을 개발, 출시하는 것이었다. 델은 결국 올림픽이라는 이름의 제품을 개발해 내었고 제품 홍보에 큰 돈을 들였으나 결과적으로 역사상 가장 큰 실패작이 되고 말았다.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당시로써는 매우 훌륭한 제품이었으나, 고객은 그렇게 성능이 뛰어나고 복잡한 제품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즉, 델은 이 사례를 통해서 기술을 자랑하기 위한 제품이 아닌 고객을 위한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다라는 사실을 확인했고 고객에 대한 충분한 지식 또한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델은 고객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엔지니어와 판매팀이 함께 제품 기획 미팅에 참여했고 인터넷, 전화등을 활용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조직 또한 고객 중심의 조직으로 재편되었고 잠재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DELL은 경쟁사인 Compaq을 압도하며, Internet을 통한 구매, 발주 등 매출을 급격히 향상시키고 고객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Dell의 근본적인 경영철학(Direct Sale)과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통한 고객중심의 Process에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인 SCM(Supply Chain Management)를 구축함으로서 가능하게 되었다.
(1) 고객과 부품공급사를 직결, 7일분의 재고를 1일로 단축
Dell은 낭비 없는 서플라이체인을 구축하였다. 현재의 재고는 부품과 재공품을 포함해 7~8일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실시간으로 철저히 관리하여 1일 이내로 단축하고 싶다는 것이 Dell Computer의 꿈이다. PC의 인터넷판매와 Federal Express와의 물류연계 등 다양한 수법을 고려하고 있는 델은 98년에는 새로운 서플라이체인 관리시스템을 가동시켰다. 이의 완성을 통해 고객기업과 델, 부품공급회사의 정보연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꿈같은 이야기로 들리는「무재고 경영」도 신시스템에서는 충분히 현실감을 띄고 있다. 일반적인 Supply Chain Management의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부품공급 회사와 기업고객, 운송업체 등이 하나의 몸체로 움직이는 체제를 유지해 가는 것이 Supply Chain의 성공적인 열쇠가 된다.
참고문헌
블로그 이야기가 있는 멀티 라이터, http://multiwriter.tistory.com/284
LG 경제 연구원, 7인의 베스트 CEO(What the best CEOs know), 2003
LG 주간 경제, 혁신의 동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아웃소싱, 2007
삼성 경제 연구소, Issue paper 2003년 초일류 기업 동향, 2003
삼성 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경쟁 우위의 새로운 원천 : SCM, 2008
중소기업 정보화 경영원, KIMI Issue E-Biz 발전방향과 성공요인, 2003
Direct from Dell, 마이클 델, Willam Morris Agency, New York, 1999
서강 Harvard Business 1998년 7- 8월 (VOL. 81 )
Case Study, Edited by Cera Associate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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