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생의 수업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사계획
심리요인
ADHD
학생 심리의 이해
사회요인
청소년 문화
공교육 붕괴
학교의 환경
내재적요인
교수-학습의 이론
효과적인 교수법
교수법 따라하기 tip★
마치면서
인터뷰 질문지
자체 제작 설문지
참고자료
부록 조별모임일지
이상아 팬클럽 모임
서로가 서로에게...

본문내용
Ⅰ.심리적 요인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 못하는 심리적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가정문제라든가 친구문제도 될 수 있고 선생님에 대한 반항심 성적에 대한 부담감도 속할 수 있다. 사춘기에 접어든 학생이라면 아침에 엄마가 던진 꾸중에 마음이 쓰여 온종일 우울할 때도 있고, 친구관계로 머릿속이 복잡하여 수업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다. 설문지에 따르면 21%의 학생들이 친구문제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ADHD
그러나 집중을 못하는 데에는 정신적 장애도 있을 수 있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교사는 이런 아이들에게 더 깊은 관심을 두어야 하겠다.

학생 심리의 이해

교사는 딴 짓을 하는 아이들의 행동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표는 학생들의 비언어와 비언어가 내포하고 있는 심리상태를 나타내는 표다.
참고문헌

-논문 초등교육연구 수업참여기술향상 프로그램이 학습습관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 치는 효과 박한숙 조태순 2009
-초등교사의 수학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사례기반 교수법의 개발 및 적용 방정숙 김상화 최지영 2009
-http://blog.naver.com/spiner?Redirect=Log&logNo=110068841192
-학교교육의 이슈와 쟁점 안우환 저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심성보 외
-교수-학습 병인으로 바라본 교실 수업의 문제점 및 그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최승현.오 상철.오은순,2006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행위, 황은미,2008
-교사화법의 이론과 실제, 이주행 외, 연락, 2003
-교사 화법 교육, 임칠성 외, 집문당, 2004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학지사,2008
-명강의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기술, 이지연, 서현사, 2005
-훌륭한 선생님은 이렇게 가르친다. 칼비테 수업성공비결
선생님도 절략 있어야 산다- 이귀학, 동서문화사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정명화 김신곤 권기 김준규 신경숙 공저, 학 지사
-<마법의 코칭> 혼마 마사토
-<힐가드와 애트키슨 심리학>
-동영상 자료 ebs 60분 부모 공부 안하는 아이
-<쉽게 가르치는 기술> 야스코치 테츠야
-<조선일보 아카이브>
-<프레시안>
-<한겨레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방법을 잘 알고 있지만 실천태도가 부족.0 공익의 중요성과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위해 노력의 필요성을 아나 실천이 부족.0 도덕적 지식이나 이해력은 우수하나 실천 의지가 부족함.사회0 우리나라의 지형과 지역적인 특징, 지역의 생활모습을 잘 알고 학습에 흥미를 보임.0 직접 참여하여 토의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선호하며, 자료의 수집과 이용에 다소 미숙함.0 주어진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이나 정보 수집 능력은 우수한 편이나 수집한 정보

  • [성교육]성교육의 목표, 성교육의 중요성, 성교육의 시기, 성교육의 내용선정, 성교육의 방법,유의점, 성교육의 문제점, 성교육의 활성화방안
  • 심리발달에 따른 올바른 인식 수준 선정3. 인간관계 이해와 역할 내용 선정4. 성문화․성윤리에 대한 바른 이해의 내용 선정5. 영역별 성교육 제재의 구성Ⅵ. 성교육의 방법1. 교수-학습 지도 및 자료 사용 방법2. 학습 분위기 조성 및 학급 운영Ⅶ. 성교육의 유의점Ⅷ. 성교육의 문제점1. 이론적인 면2. 실제적인 면Ⅸ. 성교육의 활성화 방안1. 우선적으로 성교육이 내실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태도 교육이 강화되어

  • 교육학 교원 평가
  • 수업연구 및 준비에 최선을 다하는가◦ 수업방법의 개선 노력과 학습지도에 열의가 있는가◦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구성하며 교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평가계획이 적절하고, 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생활지도(16점)◦ 학생의 인성교육 및 진로지도에 열의가 있는가◦ 학교행사 및 교내외 생활지도에 최선을 다하는가◦ 학생의 심리.고민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적절히지도하는가◦ 교육활동에 있어 학생 개개인의 건강

  • 고든과 부모 교육이론 토마스 고든 생애 토마스 고든 철학
  • 방법 사용;; 자녀양육과 아동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에 의해 부모와 자녀관계에 영향 을 주어 왔고 새로운 양육방법이 개발되었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전통 적인 육아방법을 그대로 고집하고 있다. 이러한 태도와 양육방법은 부모 와 자녀 간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건설적인 대화를 위해 장애요인이 된 다. ③ 성인 중심적 인간;; 부모들은 대개 친척이나 동료 그리고 친구를 대할 때와 아동을 대할 때 차이를 나타낸다. 어린이들에게는 때로 체벌이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수업을 들으며 딜레마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내가 반응한 결과 어떤 단계에 들어갈 지 유추해보는 재미도 상당했다. 그래서 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에 대해 좀 더 깊게 알고 싶었고,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교대에 입학한 후 교수님이나 학교 선생님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교대 학생들은 교육이나 심리학 이론에 대해서는 입으로 줄줄 꿰는데 왜 학교에서는 그걸 이용 못하는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