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상심리]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란 무엇인가

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역사

2.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

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증상 - DSM-Ⅳ를 기준으로

4.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진행

5. 아동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Ⅱ.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왜 생기는가

1. 조건형성과 자극일반화

2. 부적강화로 인한 회피

3. 정보처리의 미완성

4. 기본신념의 붕괴

5. 자기정체감의 파편화

6. 정신생리학적 설명

7. 심리사회적 모델

Ⅲ.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본문내용
신경학적 손상인가, 심리적 원인인가
- 초기에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으로 주로 신경학적 손상을 거론.
- 심리적 원인을 주장하는 이론들은 병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이 밝혀지지 않아 힘을 얻지 못했음.
- 20세기에 들어 다양한 심리이론이 등장하고, 특히 정신분석적 입장의 학자들이 ‘심리적 외상’ 강조.
- 당시에는 이런 증상이 신경의 문제인지 심리의 문제인지에 대해 논쟁이 팽팽했고, 보상을 위한 꾀병이라는 주장도 강했음.

스트레스 요인
- 197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
- 베트남 전쟁의 심리적 피해자들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됨.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스트레스 요인 자체를 강조함.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라는 이름도 스트레스 요인 자체에 대한 강조가 증가했기 때문.

- 학습이론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이론적 체계 제공
- 고전적 조건형성과 자극일반화에 관한 이론들이 외상에 대한 공포반응을 설명하는 주요원리로 대두

- 행동주의는 피해자들에게 무관심한 환경체계가 그들에게 이차적 고통을 줄 수 있는 잠재적 원천이 됨을 강조

- 정신분석적 입장도 자극을 처리하는 개인의 능력에 과부하를 주는 스트레스 요인들의 중요성 인정.

개인차 요인
- 최근에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인지적 귀인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주장이 강함.
- 스트레스 요인뿐 아니라 개인의 인지적 성향에 따라 장애의 형성과 경과에 차이.
- 개인이 외상 이전에 가지고 있던 심리구조, 성격패턴, 기존 갈등들이 반응에서의 개인차 설명.
참고문헌
김순진, 김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2000, 학지사, 전체 171p

안현의, <복합외상(complex trauma)의 개념과 경험적 근거>, 2007,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권 1호, 105-119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심리학적 모델2. 통계학적 모델3. 생리학적 모델4. 인본주의 심리학적 모델5. 실존주의 심리학적 모델6. 대인관계의 모델7. 정신분석 모델8. 사회문화적 모델 / 지역사회정신건강운동 모델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1. 이상행동분류의 목적2. 미국식 이상행동의 분류방법 DSM - I3. DSM - II4. DSM - III5. DSM - III - R6. DSM - IV7. 신체검사제4장 이상행동의 원인론1.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제5장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1. 후

  • 이상행동의 증상(정신분열증, 신경증, 경계선 인격장애)
  • 장애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청년기에서 성인초기에 걸쳐 만성적인 불안정상태가 계속되면서 자살의 위험성도 높아지지만, 연령증가와 함께 안정을 찾아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 [사회복지] 정서장애, 우울, 학습장애
  • 장애는 다음과 같다. 방명애,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직무연수(Vol-No.7), 2004, pp.102-103.①정서 및 행동장애는 아동이 학교에서 연령적, 문화적, 및 인종적 기준에서 벗어난 정 서적 및 행동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학업적, 사회적, 직업적, 및 개인적 기술을 포함 한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는 a.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적 사건에 대한 일시적인 반응이상의 것이며, b. 학교환경을 포함한 두 개의

  • [임상심리학] 6장 성격평가
  • 관한 검사, Thurstone(1930)의성격일람표(Personality Schedule), Bernreuter(1933)의 성격검사(Personality Inventory)및 Humm과 Wadsworth(1935)의 기질 척도(Temperament Scale)등을 포함▪ Woodworth(1920)• 개인자료기록지에 관한 연구 업적은 제 1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행한 노력의 일환• 군대에 입대하려 하는 지원자들 중에서 오늘 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stress disorder)에 해당하는 그 시대 용어 였던 “전투신경증”에 취약한 사람들을 가려낼수 있는 선병 도구를 개발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편견1. 거부감 및 사회적 거리감Ⅵ. 다문화청소년의 문제해결 방안*첨부자료*세계일보|2007-04-24, 세계일보 취재팀다민족 사회 코리아 리포트 # 아름다운 동행은 시작됐다# 원만한 가운데 소외의 흔적도2장. 새터민 청소년 중심으로 본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