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입문] 한국사회의 계급계층 불평등(부르디외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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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급,계층,불평등에 대한 전반적 개념
Ⅱ. 조사목적
Ⅲ.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Ⅳ. 기존연구 검토
Ⅴ. 비판적 문제제기
Ⅵ. 결론





본문내용
Ⅳ.기존연구 검토
1. 한국 사회의 특성에 따른 문화자본의 현재

기존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의 문화자본은 자녀의 문화자본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통념.
문화자본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녀의 성적을 매개하는 정도가 미약.

Ⅴ.비판적 문제제기
한국 교육제도와 계급재생산 고착화에 있어 문화자본의 기여도 증가

- 교육과학기술부 2010 (대학)입학사정관제
: “오직 점수만으로 대입을 결정했던 시대의 막을 내리고 창의력과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지닌, 참된 인재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체화된 문화자본의 중요성
_질을 감별하는 감각과 관련하여

: 단일한 상품을 대량생산해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포드주의 시대가 끝나고 소비자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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