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현대 도시의 주거문화(서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국의 전통 주택-한옥
2.서울의 주거형태(현재)
-다세대‧다가구주택
-새로운 형태
3.베이징 주택 특징
-사합원–후동(四合院-胡同)
- 胡同
원룸
본문내용
1993년부터 본격적으로 선 보였다.

공간 이용 효율의 극대화-주거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실에 통합하되
화장실과 욕실의 기능만을 벽으로 구획한 형태의 주택.

경제적이어서 젊은 신세대들이 가장 선호-대학주변에 밀집.

1~2인 주거의 대표적인 형태.

2008년 말 기준으로 1~2인 가구수는 714만, 전체 가구수의 42% 해당


중국 전통 주택-사합원

사합원은 동,서,남,북 네 방향에 벽을 쌓아서

만들어졌고 외관은 사각형이며 대칭을 이룬다.

대문은 집의 동남 혹은 서북 쪽을 향한다.

胡同 후통- 길을 뜻함.
북경에 특히 많이 존재함.

후통의 기원은 元代다.

후통은 정남 정북을 향하고 있으며 후통과 후통 사이의 간격은 일정하다.
남,북 방향으로는 상대적으로 넓고 마차가 오고 가는 데 주로 쓰임 동,서 방향으로는 주로 사람이 오고가고 길의 폭은 좁다.

베이징사람들은 걷는 길에도 도(道) 가있다. 땅은 평평해야 하고 길은 직선이어야 한다. 후통은 이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듯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석영의 문학적 특징
  • 문화를 이해하는 인텔리라는 사실을 과시하고 싶었던 것이다. 서양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근대적 지식인으로 고급문화를 향유한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비슷하게 이러한 서구문화에 대한 인식이 경성 모던걸․모던보이의 미적 기준에도 영향을 주었다. 서구문화 그 중에서도 서구의 백인 중심 문화에 대한 동경으로 하얀 것이 아름다운 것으로 여기게 되었고, 서구 과학기술이 낳은 근대의 미의 기준으로서의 유

  • 신빈곤의 개념과 유형
  • 현대적 빈곤의 유형화>>* 상대적 빈곤 ① 불안정 고용형 빈곤 (the precariously-empolyeds poverty)임시직, 여성직, 하청노동직 등과 같은 고용불안정에 의한 빈곤③ 불안정 가정형 빈곤 (the defect-familys poverty)무절제 소비, 가정파탄에 의한 빈곤 (이혼 가정)* 절대적 빈곤 복지망 (welfare network) ② 노동불능형 빈곤 (the diaapitated-workers poverty)노령, 산재, 무기술, 신체결함 등과 같은 고용불가능에 의한 빈곤 (산재피해자, 불구자 등)④ 무가정형 빈곤 (the broken-

  • 교육복지의 현황과 향후과제
  • 도시 중심이던 투자우선지역을 중소도시로 확대하며, 그 수를 2006년에 30개, 2007년에 60개, 2008년에 100개로 확대한다고 한다.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의 내용으로는 첫째,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이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을 선정과,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여, 방과 후 학교를 허브(Hub)로 직업훈련, 지자체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 복지사업을 통합․연계하고, 지역대학의 사업 참여 확대 및 지역 산업과 취업이 연계하여 도시 빈곤지역 교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현대산업개발 인사제도
  • 주거공간을 창조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 분당 시범단지 등 전국에 30만여 가구의 아파트를 건립한 주택건설 1위의 건설업체로서건설 국민의 주거문화향상에 기여해 왔으며 과학적 설계, 쾌적한 환경, 효율적 기능, 차별화된 인테리어, 첨단시스템, 철저한 시공, 신속한 A/S 등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현대아파트는 도시화, 정보화, 자연화를 고려한 새로운 주거공간을 창조해 나가고 있다. 건축 부문에 있어서 현대 산업 개발은 현

  • [브랜드마케팅] 삼성물산의 래미안 브랜드 및 마케팅분석
  • 주거 형태의 등장을 의미했고 그 뒤 정책적으로 이루어진 아파트 건설 붐은 한국인의 뇌리에 “아파트 = 현대식 주거 공간”이라는 긍정적인 포지셔닝을 이루게 하였다. 그 뒤에도 정부는 많은 인구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밀집해 사는 데에서 발생하는 주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아파트 건설을 장려하였으며 이것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아파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맞물려 수십 년의 개발 시대를 거쳐 아파트는 일반적이고 대중화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