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별 수용자-어린이
2. 해외사례-저거 사주세요
3. 국내사례-보건부VS방송협회
4. 각 나라의 사례
5. 결론
본문내용
특별한 수용자의 의의
‘취약하다’간주되는 사람들
특별한 수용자
특별한 수용자로서의 어린이 권리가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TV보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용이 급격히 늘어난 1950년대 후반부터 어린이들이 TV로부터 부정정적인 영향을 받아 그릇된 가치관을 갖게되고,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면서부터 매체에 대한 어린이 지위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했다. 대체로 어린이는 TV와 라디오 등 전파매체에 있어서 '독특한 요구와 관심을 지닌 특별한 수용자'로서의 지위를 가졌다.

미국사례- 골든 크리스프 광고의 문제점
① 캐릭터나 카툰 등을 사용해서 설탕 과대사용에 대한 의식을 둔감화하고 있다. 아이들이라서 영양소 함량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상태인데, 만화 같은 캐릭터를 사용해서 그저 맛과 향이 달고 좋으면 된다는 식으로 광고를 과장하고 불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이런 식품광고는 아이들의 균형 잡힌 식생활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충치,성인병,비만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② 잘못된 구매 습관 형성

국내사례-캘로그 광고의 문제점
국내사례- 보건부 VS 방송협회
문제점

① 상품을 소유로 어린이의 능력이나 행동이 변할 것이라는 표현
② 상품을 구입하도록 어린이를 충동하거나 부모 등에게 상품 구매를 요구하도록 자극하는 표현
③ 어린이의 건전한 식생활을 저해하는 표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언론윤리법제< 차 례 >1. 여는 말2. 광고 규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개념들1) 광고의 정의와 기능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5) 외국의 광고 심의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1) 과장, 허위, 기만 광고2) 비교 광고3) 표절과 패러디4) 간접광고5) 선정적 광고 규제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1) 광고 심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특별히 성(gender)을 연구하기에는 적당한 분야인 듯 보인다. 첫 장에서 특별히 언급했듯이, 이상화된 형식 내의 놀이는 분리와 변형의 질에 의해 특성이 지어진다. 놀이는 인간이 “그들 자신”이 되도록 허락하고 유리한 지점에서 관례상 금지된 가능성의 주인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스포츠 여성주의 학자들은 놀이에 관한 그런 설명은 적어도 현실 세계에 관한 적용에는, 불완전하거나 거짓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See. Hall, 1996; Messner and Sabo, 1990; Costa

  • 지상파와 종편의 보도교양 프로그램의 객관성 공정성 그리고 방송의 품위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
  • 윤리적수준25윤리성1127품위유지120813031문화의 다양성존중1133법령의 준수11제5절소재 및 표현기법37충격 혐오감1138범죄 및 약물묘사11111442의료행위831021제6절어린이,청소년보호43어린이 및 청소년의정서함양1144수용 수준11제7절광고효과의 제한46광고효과22341147간접광고제8절방송언어51방송언어11계53825519122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은 제2장 제1절에서 공정성, 제2절에서 객관성을 다루고 있고, 제3절부

  • 드라마에서 PPL 레포트
  • 광고로 이용한다는 마케팅적 관점과 시각 외의 자극도 포함하는 확장된 의미에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제품을 계획적이고 조심성 있게 배치하여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료의 메시지라 정의 내렸다. Baker & Crawford : PPL이란, 광고주로부터 제작비의 일부를 보상 받는 대가로 TV 혹은 영화에 상업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함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Karrh : 기존의 정의들이 PPL 사용 매체를 영화 및 TV 프로그램에 한정 짓고 있는 것을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는 광고의 유형 및 관련법규 1)허위 , 기만 과장광고(1) 허위 기만 광고의 관련법규(2) 허위과장광고는 사기죄에 해당? (3) 허위과장광고와 관련된 판례들 (4) 허위 광고가 허용되는 사례2)비교광고(1) 소비자보호로서의 비교광고의 위치(2) 비교광고, 엄격한 도덕성과 기본적인 원칙이 전제되어야(3) 비교 표시광고 심사기준 및 관련법률(4) 외국비교광고규제의 동향(5) 비교광고 심결 사례3) 어린이광고Ⅳ. 광고 윤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