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와교육현장의이해] 초등학생의 행복지수 분석(교육이 가져다주는 초등학생들에 대한 실태와 대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Ⅱ. 본론
1. 지금 아이들은 행복한가?
2. 설문조사 결과 및 해석
(1) 일반 학교
(2) 대안학교
3. 원인 분석


Ⅲ. 결론 및 대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금 아이들은 행복한가?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이러한 의문이 생겼다. 점점 아이들이 사는 환경이나 상황은 좋아지고 있지만 정작 마음은 가난해지고 있지는 않는지,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가는 아이들을 보지 못하고 학원에 늦을까 달려가는 아이들, 학원숙제와 학교 숙제로 인해 이동하면서 밥을 먹는 아이들. 끊임없이 찾아오는 대학입시에 대한 스트레스. 21세기를 살고 있는 아이들의 얼굴에서 활기 있는 모습들을 보기 어려워졌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면서 정말 아이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고 있는 아이들은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4명의 친구에게 간단한 인터뷰를 시도해보았다. 그 내용은 우리가 예상 한 것보다는 특히 저학년 중학년 아이들에게는 아직은 학교에서의 공부나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물론 여기서 아이들이 말하는 행복이란, 되게 단순한 일차적인 부분 (선물을 받았을 때, 칭찬 받았을 때 등)에서 지각되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스스로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아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 중에서는 아직 3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가기 정말 싫다고 하며,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모두 다 재미없다며 ‘학교’라는 자체 얘기만 들어도 짜증을 내는 아이도 있었다. 그 외에도 고학년 아이들에게서는 대부분 학교교육이나 삶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생각을 볼 수 있었다. 학교도 재미없고 학원숙제는 너무 많고 집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생활을 하면서 여러 면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너무 일찍부터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학교에 다니고 학장시절을 보내고 있는데 우리는 그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먼저 아이들이 대부분의 사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에 관련된 질문들과 하루 일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보았다. 우리의 생각은 학업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의 스트레스도 증가하고 동시에 삶에 대한 행복감도 낮아지지 않을까, 라는 가설을 세워보았다. 동시에 조금은 다른 형태의 교육을 받고 있는 대안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안학교 학생들에 대한 생활분석도 해보았다.
-
2. 설문조사 결과 및 해석
(1) 일반 학교
① 결과
우리는 이 설문지를 돌리기 전에 세운 가설이 학업시간이 증가할수록 삶에 대한 만족도나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아질 것이다. 이었기 때문에 하루에 학원에 다니는 시간별(30분미만/1~2시간/3~4시간/5시간 이상)로 나누어서 분석을 해보았다.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는 전체 40명중 반 이상의 학생이 하루에 3~4시간 이상을 학원에 다니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주교과학원보다 미술, 피아노, 영어, 태권도 등 예체능과 영어 학원을 주로 다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학교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면 학원에서 2시간 이하 다니는 아이들에 비해 3~4시간 이상 공부하는 아이들의 설문지에서 부정적인 답이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좋아하는 교사가 있습니까?’ 라는 질문과 ‘학교에서 행복·자유를 느낍니까?’ 라는 질문에서 큰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에서 무엇을 할 때 즐겁지 않습니까? 스트레스를 받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선생님에게 혼났을 때, 친구와 싸웠을 때 등의 답변이 많이 있었다.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아직은 학교생활이 재미있고 공부하는 것도 어렵지만 재미있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라기보다는 친구들이 놀린다던지 자신이 싫어하는 과목을 할 때에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과 후에 생활에 대한 결과를 보면 아이들에게 ‘자신에게 자유시간이 주어지면 무엇이 하고 싶습니까?’ 라는 질문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친구와 놀거나 게임을 하고 싶다는 대답, 그리고 취미생활을 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저학년이기 때문에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들이 비교적 많아서 가족과 같이 있고 싶다는 대답도 몇 개 있었다.
참고문헌
-정변호, 김찬호 외 2명, 2008년,<교육개혁은 왜 매번 실패하는가>, 창비
-정민걸, 2005년, <우리가 돼지고기냐? 내신 등급제 하게!>, 간디서원
-정범모, 1993년,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나남
-김기수, 1997년, <김기수>, 민음사
-문용린, 2002년, <학교교육 이렇게 살리자>, 나남
-김종두, 2008년, <학교문화>, 교육과학사
-신의진, 2004년, <아이의 인생은 초등학교에 달려 있다>, 랜덤하우스중앙
-David Elkind, 2001년, ,학지사
-사토 마나부, 2001년, <교육개혁을 디자인 한다>, 공감
-이선숙, 2001년,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이종태, 2000년,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임현정, 2008년,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진동섭, 2003년, <학교 컨설팅 : 교육개혁의 새로운 접근방법 = School consulting>,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학교현장에서까지 교육의 수단으로 체벌이나 가혹한 훈육행위를 당하기도 하지만, 그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의식은 매우 희박한 상태이다.더 이상 가정이라는 높은 울타리 안에 아동학대의 문제를 가두어 두어서는 안 된다. 내 아이, 남의 아이라는 생각에서 우리의 아이라는 사회적 인식으로 전환하여야 하며, 아동학대의 문제를 한 가정의 개인사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 보호에 대한 책임을 자각하고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근대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대한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정식 학교교육 대신에 어렸을 때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벤담에게서 사사하였다. 아버지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초등학교 때 집단 패싸움에 휘말라고 칼부림을 당항 경험도 있다’는 등의 글 과 피가 묻는 우유곽등 사진 등도 올려 네티즌들과 교류해왔다고 한다.인터넷은 개방성과 정보공유라는 그 특징을 이용해 문화교류의 주역이 되고 있다. 인터넷 을 통해 같은 나이더라도 구분지어지는 문화들을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에 여과의 기 능이 있지 않아서 학생들에게 유해한 정보까지도 여과 없이 접하게 되어 사회적 문제를 야 기 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음

  • 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 초등학교 때 집단 패싸움에 휘말라고 칼부림을 당항 경험도 있다’는 등의 글 과 피가 묻는 우유곽등 사진 등도 올려 네티즌들과 교류해왔다고 한다.인터넷은 개방성과 정보공유라는 그 특징을 이용해 문화교류의 주역이 되고 있다. 인터넷 을 통해 같은 나이더라도 구분지어지는 문화들을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에 여과의 기 능이 있지 않아서 학생들에게 유해한 정보까지도 여과 없이 접하게 되어 사회적 문제를 야 기 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음

  • 교육평가 예체능 과목의 내신반영 폐지에 관한 논의와 바람직한 방향
  • 대안들 역시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우선 예체능 교사 한 명이 1천여 명이 넘는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서술형 평가는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지적이다. 서술형 평가를 실행할 경우 담당교사는 어느 정도 학생에 대한 이해와 학생의 배경을 알고 있어야한다. 그런데 교사 1인이 1천명이 넘는 학생을 담당하고 평가하여야 하는 현재의 교육체제에서 서술형 평가의 실시는 현실적으로 문제가 된다. 또한, 성패(Pass/Fail) 평가방식도 교사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