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론] TRIZ(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What is TRIZ?
2. The Origin of TRIZ
3. TRIZ의 이해
4. TRIZ의 문제 해결 방법
5. TRIZ의 구체적 기법 및 사례
6. TRIZ 의의 및 활용범위
7. 비즈니스 TRIZ
- 본문내용
-
3. TRIZ의 이해
TRIZ는 기존 학문들을 대체하는 새로운 지식을 보유한 것이 아님
과거 러시아 특허 20만건의 분석결과 공통법칙 발견
TRIZ는 모순을 해결한 원리를 객관적인 법칙으로 정리
TRIZ는 특히 아이디어 실행방안에 도움
창의적 문제란?
1. 최소한 하나이상의 (기술적) 모순을 가진다.
2. 아직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알려져 있지
않다. (알트 슐러)
시스템이란?
특정한 기능을 구현하는 전체로서 상호 작용에
의해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것들의 조직체
문제란?
시스템 상에서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와의
불일치
→ 문제를 바르게 정립하는 것은 모순을 발견하는 방법
모순(Paradox or Contradiction )이란?
시스템 상에서 어느 한쪽을 향상시키면 이에
반하여 다른 쪽이 악화되는 대립적인 형태
5. TRIZ의 구체적 기법 및 사례
개념 : 『모순』, 『파라미터(표준특징)』
『발명원리』, 『모순행렬』
기술적 모순 (Technical Paradox)
서로 다른 기술적 특성이 충돌
어느 하나를 높이면 다른 하나가 낮아지는 경우
(예: 자동차 속도증진을 위한 엔진의 크기와 무게)
주로 비즈니스 문제 (목적간의 충돌)
물리적 모순 (Physical Paradox)
어느 하나의 기술적 변수가 서로 다른 값을 동시에 갖는 경우
(예: 자전거 체인)
엔지니어링 문제는 두 가지 모두 포함 (수단간의 충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