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국내 화장품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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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한국 화장품 산업의 유통별 분류
1. 백화점
2. 대형할인점(마트)
3. 약국
4. 다단계
5. 전문점(시판)
6. 직판(신방판)
7. 통신유통(TV 홈쇼핑, 인터넷 쇼핑)
♠㈜태평양 연구
본문내용
미국에서 시작된 대형 할인점은 마트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저가의 가격을 통해 고개만족을 실현하는 형태의 유통경로이다. 이러한 할인점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고개들은 주부층으로 여성고객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의 취급률도 점차 늘어나고 화장품유통의 큰 축으로 부상하고 있고, 결국 전문점 시장에 가장 위협적인 유통경로로 할인점을 꼽을 수 있겠다. 대형 할인점은 “같은 제품을 좀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점과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전반적인 유통구조의 변화로 그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와 발맞추어 대형 할인매장에서의 화장품 판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대형 할인점의 화장품 거래형태를 보면 대부분 벤더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고 벤더는 메이커로부터 직접 상품을 구입하거나 도매상이나 대리점으로부터 상품을 매입하고 있다. 취급품목은 크게 4개지 유형이 있는데 메이커의 주력품목으로 인지도가 높고 전문점에서 인기있는 품목, 과거에 주력품목이었으나 부진화된 재고품, 할인점 전용제품, 색조보다 향수의 수입품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판매가격은 화장품 전문점의 판매가 대비 10~15% 정도 할인된 가격선을 유지하고 있으나 때로는 화장품 전문점과 비슷한 가격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판매방법은 셀프셀렉션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유형별로 진열해 같은 상품군 내에서 비교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일부 매장에서는 판매원을 현장 배치하여 카운슬링 판매를 하기도 한다. 대형 할인점의 화장품 유통은 아직 뚜렷이 정착되어 있지 않고 여러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그러나 유통관련 노하우가 많은 선진국 유통업체들의 국내시장 참여가 계속 늘어나고 할인매장의 수도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므로 할인매장을 통한 화장품 판매는 앞으로도 크게 늘어날 것이다. 이와 함께 선진 유통업체의 국내진출로 해외 매스 브랜드들의 진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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