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창출] 브레인 스토밍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2 법칙 과 제약조건의 역할
3 브레인스토밍 진행 방법
4 기타 브레인스토밍 방법들
5 고착 시 돌파방법

본문내용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 사고로 가는 그룹 접근방법
목적
그룹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안을 최대한 많이 얻게 함
역사
1938년 광고업을 하는 Alex Osborn에 의해서 개발
적합한 사람의 수: 3  10 명
정해진 법칙과 과정을 따라야 함


2. 법칙


가능한 한 많은 해법을 만들어라 : 수량이 중요하다.

엉뚱한 아이디어가 환영받는다 : 최대한 창의적이 되어라

편승(히치 하이킹)이 장려된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비판은 불허한다 : 판단은 나중으로 미룬다.


시간계획

두 개 이상의 주제(또는 3시간 짜리 회의)를 계획해서는 안 된다
아침회의는 일반적으로 더 생산적이다
다음 약속 때문에 조급하게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계획하라
준비물

받침대와 플립차트, 마커, 노트카드, 시각보조구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물건들과 같은 필요한 장치를 구하고 설치하라
간식을 제공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도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 [지식창조][지식창조 인재육성][지식창조 일본기업][지식창조 사례][지식창조 기법][인재육성]지식창조의 목표, 지식창조의 교육, 지식창조의 인재육성, 지식창조의 일본기업, 지식창조의 사례, 지식창조의 기법
  • 창출, 확산, 활용 등이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참고문헌김기홍(2007), 21세기 지식창조도시의 의미와 방향, 대구경북연구원김용택(2000), 지식창조의 과정과 핵심요인분석, 고려대학교박련(2001), 지식창조 프로세스 모델의 정형화 방안 연구, 한국전통상학회임외석(2008), 조직적 지식창조이론의 개념적 확장을 위한 재고, 한국기업경영학회조연주(1999), 지식창조 기업의 구축을 위한 주요 변인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조일현(2008), 지

  • [마케팅] 5장 신상품 개발(사례중심)
  • 이해되지 않는 소비 행동에 따른 대응 필요 9.99달러와 10달러 짜리 상품의 판매량은 0.01달러 이상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감성적으로 느끼는 가격 차이 때문임. 똑같은 음식이라도 가까운 친구와 먹는지 낯선 사람과 먹는지에 따라 맛이 확연하게 다르게 느껴짐 -소비자의 판단과 행동은 습관적,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 감성적, 상징적 요잉ㄴ이 작용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더 많음-감성적 성향이 확

  • [창의적 섬유공학 설계] 친환경 세제, 캡슐형 용기
  • 아이디어 창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천연 세제를 만들기 위하여, 세제로 만들 수 있을 것같은 여러 가지 재로를 브레인스토밍 함.사진에는 다 나오지 못했지만 음식물 쓰레기 옆으로 아주 다양하고 기상천외한 의견들이나왔다. 쓰레기를 재활용해서 세제를 만든다니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되어 음식물쓰레기가 주원료로 채택이 되었었다.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라는 것이 종류가 너무 다양해, 어쩌다가 쓰레기 속 좋은 재료를 찾

  • 브레인 스토밍과 브레인 라이팅
  • 아이디어를 깎아내리는 표현 = 자살표현 우리한테 필요 없겠지만 / 원하시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긴 어렵지만 / 좋아하지 않으실지 모르겠지만 / 너무 비쌀지도 모르지만 / 효과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 멍청한 소리 같지만 /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 적절한지 모르지만“남들이 보면 ‘지금 뭐하고 있는 거야? 이 아까운 시간에’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런 브레인스토밍이 결국 기발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수 있는 시간이에요. 많은 대화를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