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특론(완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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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 대학원 과제로 제출하였던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머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교육계획 검토
1. 교육과정
2. 교과서
3. 어휘지도의 문제점
Ⅲ. 다양한 어휘 지도 방안
1. 여러 가지 방안
2. 의미관계의 활용
3. 의미관계 활용의 의의

Ⅳ. 의미관계를 활용한 어휘력 향상방안
1. 지도어휘의 선정
2. 지도대상 어휘의 구조화
3. 지도의 실제

Ⅴ.마무리
본문내용
국어과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김용석(1991)에서는 국어사용능력이란 어떤 의미에서 바로 국어 낱말 사용 능력이라 해도 크게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김용석(1991), 어휘지도에 대하여, 모국어교육학회라고 하였다.
어휘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실질적인 의미와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어휘에 대한 이해와 어휘의 양은 의사소통의 질과 깊이 곧, 언어 사용 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김용석(1991)은 국어를 보다 제대로 익혀서 보다 잘 부려 쓸 수 있는 가를 기르게 하는 방안의 하나가 어휘지도이며 국어 실력은 결국 낱말을 얼마나 많이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옳게 부려 쓰는가와 관련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을 위해서 어휘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어휘 학습의 폭을 넓혀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휘 지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어휘와 관련된 교육내용을 강화하였다. 그러나 어휘지도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방안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먼저,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 중 학습자의 인지 수준에 맞는 어휘를 선정하여야 한다. 수준에 맞는 어휘는 사전 습득한 어휘와 잘 융합되어 장기적으로 기억될 수 있다. 선정된 어휘들은 무질서한 집합체가 아니라, 의미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어휘를 단순히 암기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단어들 간의 의미적 연관성을 고려하여 이를 조직화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 구조화된 지도 대상 어휘를 구체적으로 수업 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 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읽기 교과서를 활용하여,
첫째,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지도 어휘를 선정한다.
둘째, 의미 관계를 활용한 어휘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셋째, 의미 관계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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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초등학교 국어 4-1 읽기 교과서 외 전학년 국어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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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어휘정보처리연구수 http://www.wor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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