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7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교육의 의미
2.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와 내용 및 방법
1) 환경교육의 필요성
2)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환경교육의 내용
4) 환경교육의 방법
3. 외국의 환경교육
1) 미국의 환경교육 2) 영국의 환경교육
3) 프랑스의 환경교육 4) 독일의 환경교육
5) 일본의 환경교육 6) 스웨덴의 환경교육
7) 북한의 환경교육
4. 유아환경교육
1) 유아환경교육의 중요성
2)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4) 유아환경교육의 방법
5) 유아환경교육의 평가
6) 교사의 역할
5. 가정에서의 환경교육
1) 필요성
2)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6. 유아의 환경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1) 유치원의 환경교육
2) 가정의 환경교육
3)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비교 연구
7. 유아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1) 어린이육영회에서 연구한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조직
(2) 프로그램 운영 원칙
2) 프로젝트 중심의 유아환경교육
(1) 프로젝트 접근법 전개단계
(2) 프로젝트 접근법 중심의 유아환경교육의 유용성
3) 활동편
(1) 주제망 (2) 통합적 활동 구성망
4) 활동안
(1) 주안 (2) 일안
5) 구체적 활동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오염, 녹지의 황폐화 등 환경파괴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환경파괴는 일단 발생하면 확산되어 그 피해가 광역화, 장기화되어 먼 후대까지 큰 영향을 미치며, 한번 파괴된 환경은 원상회복이 매우 어려워 큰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자연 평형이 상실되고 생활환경이 악화됨으로써 인류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마침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의 터전인 생태계의 파괴까지 염려되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활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물질로 인하여 인간생활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존까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환경교육은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교육은 가치관을 내포한 교육이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며 추진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새롭게 하고 환경에 대한 태도를 바꿈으로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바로 환경교육인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의 환경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건영유치원․이대균 공저(2005).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구활용안. 서울:양서원
김동규(2006). 세계의 환경교육. 서울:교육과학사
김성기(2005). 유치원교사의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연구-지역, 학력, 경력 변인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종(2006). 유치원의 환경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미영(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소라(2001).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비교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기영․조경희 공저(2003). 유치원의 환경교육. 서울:교문사
이해영(2010). 유아의 환경활동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희(2002). 유치원과 국민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환경교육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개발원(2002). 환경교육 연수교재. 서울:환경처
한국어린이육영회연수원(2004). 유치원 환경교육 프로그램(교재) 개발연구. 서울:환경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