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환경교육의 의미
2.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와 내용 및 방법
1) 환경교육의 필요성
2) 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환경교육의 내용
4) 환경교육의 방법

3. 외국의 환경교육
1) 미국의 환경교육 2) 영국의 환경교육
3) 프랑스의 환경교육 4) 독일의 환경교육
5) 일본의 환경교육 6) 스웨덴의 환경교육
7) 북한의 환경교육

4. 유아환경교육
1) 유아환경교육의 중요성
2)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4) 유아환경교육의 방법
5) 유아환경교육의 평가
6) 교사의 역할

5. 가정에서의 환경교육
1) 필요성
2)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6. 유아의 환경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1) 유치원의 환경교육
2) 가정의 환경교육
3)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비교 연구

7. 유아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1) 어린이육영회에서 연구한 유아환경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조직
(2) 프로그램 운영 원칙
2) 프로젝트 중심의 유아환경교육
(1) 프로젝트 접근법 전개단계
(2) 프로젝트 접근법 중심의 유아환경교육의 유용성
3) 활동편
(1) 주제망 (2) 통합적 활동 구성망
4) 활동안
(1) 주안 (2) 일안
5) 구체적 활동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오염, 녹지의 황폐화 등 환경파괴를 더욱 심각하게 하고 있다.
환경파괴는 일단 발생하면 확산되어 그 피해가 광역화, 장기화되어 먼 후대까지 큰 영향을 미치며, 한번 파괴된 환경은 원상회복이 매우 어려워 큰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자연 평형이 상실되고 생활환경이 악화됨으로써 인류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마침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의 터전인 생태계의 파괴까지 염려되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활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물질로 인하여 인간생활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존까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환경교육은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교육은 가치관을 내포한 교육이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며 추진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새롭게 하고 환경에 대한 태도를 바꿈으로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가 바로 환경교육인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의 환경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건영유치원․이대균 공저(2005).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구활용안. 서울:양서원
김동규(2006). 세계의 환경교육. 서울:교육과학사
김성기(2005). 유치원교사의 환경교육에 관한 의식 및 실태조사연구-지역, 학력, 경력 변인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종(2006). 유치원의 환경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미영(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소라(2001).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비교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기영․조경희 공저(2003). 유치원의 환경교육. 서울:교문사
이해영(2010). 유아의 환경활동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지각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희(2002). 유치원과 국민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환경교육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개발원(2002). 환경교육 연수교재. 서울:환경처
한국어린이육영회연수원(2004). 유치원 환경교육 프로그램(교재) 개발연구. 서울:환경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행동교정] 까리타스어린이집 기관방문
  • 환경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 시간 역시 부모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수영시간은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긴장을 해소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고 기초체력을 강화하고 근육발달을 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본론*참관일시참관일시참관시간참관반참관자2003년 10월 7일,10월 14일,10월 28일.9:30~11:45해님반, 달님반, 별님반이혜미9:30~11:45다솜반, 한올반, 예솔반이유경9:30~11:45푸른반, 고운반, 예쁜반이경희9:30~1:00새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육과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 하나 하나가 완전히 서로 떨어져 있는 독립된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에서의 이러한 열린공간학교(Open Plan School)는 열린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건축한 것은 아니다. 세계 제 2차 대전이 끝난 후, 영국은 국가의 어려운 재정사정으로 인하여 초등학교 건축의 경우 학생 1인당 약 200파운드 정도로 건축비를 삭감하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유아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진 장, 단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된다.■ 레지오의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비교할 때 어떤 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연속하여 탐색하여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보다는 한번 탐색했던 현상이나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거듭 탐색, 재탐색, 재방문하여 경험하는 순환적 전개를 통해 이해의 수준을 깊게 하는 특징이 있다. ■2장. 디스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과 평가001. 디스타 교육프로그램

  • 유아 `전통음식 팥죽` 활동계획안
  • 유아들이 먼저 참여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전이활동① 자유선택활동 소개 요리활동을 할 친구들은 선생님과 요리영역으로 함께 가고, 다른 자유 활동을 하기 전에 화장실에 가고 싶은 친구들은 00선생님을 따라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하자. 팥죽 요리팀5명 이내 사후활동조형영역: 점토로 항아리(김치, 된장 등) 만들기 조작영역: 전통음식 기억력게임언어영역: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빙고게임 요리영역: 팥

  • [유아교육] 큰나무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다.나. 친환경 교육을 통해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법을 익혀 조화로운 인 격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다. 아동이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를 실현하도록 돕는다.라.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한국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마. 다양한 과학교육과 체험활동 등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