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6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
2.경쟁전략과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3.정보기술과 경영혁신
5.인터넷 비즈니스1
6.인터넷비즈니스2
7.무선인터넷 개념
8.무선인터넷 비즈니스1
9.무선인터넷 비즈니스2
10. 모바일 비즈니스
11.유비쿼터스
12.아웃소싱
13.ERP,SCM
14.기타정보기술
15. 가상기업과 정보기술
16. 전자정부
17. e-HRM
18. BSC
19. 데이터웨어하우스
20. 식스시그마
21. 최근정보기술1
22. 최근정보기술2
23. 최신정보기술 3
24. 최신정보기술 4
25. 유비쿼터스와 상황인식
26. 유비쿼터스 마케팅
27. CRM1
28. CRM2
29. ITPM

본문내용
1.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

►정보기술의 개념
-정보기술이란? 기업이 창출하고 사용 중인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과 연관된 컴퓨터 하드웨어는 물론 통신기술, 자동화 기술 및 기타 관련 기기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넓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이란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을 포함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표되는 오늘날과 같은 정보기술시대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 적극적으로 필요
-오늘날의 정보기술은 단순히 조직의 효율성이나 효과성 증대 차원을 떠나서 기업조직 전체의 경쟁 우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

►경영혁신의 수단인 정보기술
-정보는 기업에 있어 경영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경영을 합리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출수 있는 중요한 자원
-이러한 정보기술의 역할은 통신을 통해 복잡한 정보처리를 쉽고 빠르게 하여 업무의 불확실성과 비용의 낭비를 줄이며 기업 조직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정보기술의 영향
-업무 개선뿐만 아니라 조직구조의 변화를 야기시킨다.
-제품의 수명주기를 단축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면, 생산에 있어서 다품종소량생산에서도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규모의 경제 및 다양성이 경제가 출현되었다.
-정보기술은 기업의 환경변화 대응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정보기술은 경영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정보기술은 조직 및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정보기술은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정보기술의 활용방안
-중장기 정보화전력 수립이 요구(CIO기능 중요)
-통신망을 효율적인 네트워크로 구축한다.
-정보자원을 모든 직원이 공유가능하도록 한다.
-정보를 자산화해야 한다.(지식경영)
-정보실명제 도입
-통신망을 효율적인 네트워크로 구출
-업무처리시 종이를 없앤다.
-완벽한 재해대책 마련이 필요
-과감한 아웃소싱 추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fewetdsgget
  • 11229***
    (2016.12.22 16:19:25)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판매기법에 의해 .판매하는 제품들의 경우에 적합한 유형은?① 생산자 최종 소비자 →② 생산자 소매상 최종 소비자 → →③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최종 소비자 → → →④ 생산자 대리상 도매상 소매상 최종 소비자 → → → →03 일반적으로 말하는 제 자 물류 에 대 3 (Third party Logistics)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① 물류단계에서 항상 제 자가 개입되는 상황을 말한다 3 .②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 자에 3게 위임

  • [광고경영] 고관여 저관여 제품의 광고비교분석- 쏘나타 vs 매그너스, 백세주 vs 산사춘
  •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두 가지 광고 모두 새로운 기술인, 직렬 6기통 엔진의 놀라운 성능을 광고의 주요 컨셉트로 갖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거의 최초로 신기술을 개발할 만큼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개혁적인 성격을 가진 기업이자 제품이라는 특성으로 포지셔닝을 하기 위함이다. 혹은 이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타사의 제품과 차별되는 특별한 이익을 얻게 된다고 약속하는 고유한 판매 제안의 발견을 위한 것이기도 하

  • 서비스에 대하여
  • 경영의 성과창출에 기여하는 서비스의 역할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학습하는데 기여한다.강의의 진행은 강의 안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강의 보조자료를 첨부하여 스스로 서비스의 체계를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성적평가는 중간고사는 없고, 기말고사 40%, 퀴즈 10%(2-3번 실시), 토론 20%(1회 실시),리포트 20%(기말 고사 전 제출), 출석 10%의 비중으로 성적을 처리합니다. 게시판에의 참여정도에 의하여 출석점수 5%가 평가됩니다. 게시판의

  • 중국경제 레포트
  • 경영성과 , 한국연구 개발원 , 2006 , p23 위의 표는 국유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해가 갈수록 점차 감소되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민영기업이 중국의 경제 발전에 대한 영향력이 갈수록 중요해 지고 있으며 민영경제가 전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이미 2008년 65%를 넘어서 2년 후 2O10년에는 75%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민영기업과 외자기업은 탄탄한 자금력과 혁신적인 경영능력을 통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사실상 현재 중국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고사나 기말고사 시험 때가 되면 시험 범위를 다시 한번 정리해 준다. 학교 수업에서도 배우니 많은 경우 한 학기에 같은 내용을 네번까지 배우는 셈이다. 당연히 성적도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그러나 뒤집어 보면 도대체 한 학기 동안 차근차근 배워야 할 내용을 두달여의 방학기간에 끝내려면 아이들이 과연 제대로 이해나 하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대개는 수박 겉핥기식으로 지나간다. 두번째 배울 때는 이미 배운 것으로 전제해 문제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