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중심유아교육-들꽃 우리 꽃-프로젝트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태중심유아교육-들꽃 우리 꽃-프로젝트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교육적 의의
Ⅱ. 교육적 목표
Ⅲ. 연구 내용
Ⅳ. 활동의 예시
1. 제 1 차시
2. 연구수업 계획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교육적 의의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 본성이 선한 존재로 보며,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 이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그자체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조화사상 내지 천인합일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삶이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조화되는 생활로서의 교육으로, 인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체험과 생명의 존엄성․자연을 보는 통찰력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vitology)과 생태학(ecologu)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포괄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보다 높은 차원의 근원적인 생명중심 유아교육이다.
참고문헌
독고연희, 동아유치원,2002, 들꽃, 우리 꽃
권미량, 2008, 유아과학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고동영, 2005, 한국상고체육사. ?뿌리.
김미정, 200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어린이집 설립, 운영계획
  • 꽃잎반, 빨간열매반의 연간 보육계획안을 구성해보았다. 여러 번의 반복 학습이 이루어지고, 체험과 학습이 연계된다면 아이들의 학습효과가 극대화 될 것 같아서 모든 교육프로그램의 주제가 하나하나 긴밀히 연결되어 있도록 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상떼 어린이집의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도록 하겠다.1. 연간활동 및 체험활동 계획안월행사영아반유아반월행사영아반유아반월행사영아반유아반3신학기 적응신체검사학부모면담주변

  • 사회공헌 활동 레포트
  • 우리들꽃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06년 7월 24일(월)~8월 5일(토) 동안 총 3회에 걸쳐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생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AMOREPACIFIC 우리들꽃지킴이 생태캠프”를 진행하였다. 또한 여성가족부에 여성발전기금 10억원을 전달해 ‘국제결혼 이주여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재단과 함께 모자가정의 소자본 자영창업을 지원하는 ‘희망가게’ 사업을 진행하는 등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사업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 세계사 영상 자료 목록
  • 우리꽃들(99.10.동티모르 다국적군에 반발하는 인도네시아인(99.11.1)베를린 장벽 붕괴 10년, 그 변화의 과정을 가다(99.11.8)불황을 모르는 일본의 꽃 산업(99.11.9)스페인 프로축구리그 선수 사들이기 전쟁(99.11.10)46편사막화로 치닫는 스페인(99.1.15)핀란드 미래의 황금열쇠, 핸드폰(99.11.24)백년전통 스코다의 변신(99.12.6)미국과 쿠바 화해는 시작되는가(99.12.13)베네수엘라 재난 현장을 가다(00.1.24)베네수엘라 대홍수 그 후(00.1.25)소황제와 교육열, 중국

  • 생태중심유아교육
  • 1.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1)교육철학(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기계론적 세계관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임을 자처하고 자연지배의 도구로 기계와 기술을 개발, 이용함으로써 마침내 인간 자신을 주체적인 삶을 잃고 기계의 조종을 받는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인간 중심주의가 유아교육에서는 아동중심교육으로 나타난다. 사실 아동중심이란 20세기 이전에 아동과 성인의 관계에 있어서 아동을 성인축소판,

  • 어린이집 개설(소개와 홍보)
  • 교육 계획안 생활주제 : 여름 프로젝트 주제 : 비 교육목표 : 여름은 비와 가까운 계절로 비와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접할 수 있다. 유아의 비에 대한 느낌ㆍ비로 인한 여러 가지 자연 현상ㆍ비 오는 날의 즐거운 경험 등 “비”와 관련된 여러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행사 : 물박물관, 여름캠프8 월 교육 계획안 생활주제 : 우리 동네 프로젝트 주제 : 시장놀이 교육목표 : 시장은 매우 흥미로운 공간이며 우리 동네에서 흔히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