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4단원 도구로 공을 다루며 원하는 곳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수업을 준비하며

1마음을 열며

Ⅱ단원의 개관

1단원의 구성

2단원의 목표

3단원의 내용 체계

4단원의 평가계획

5단원의 재구성

6단원의 학습 전개

7지도상의 유의점

Ⅲ학습자 실태 분석

1모둠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2경쟁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3구기활동(손) 자기평가

4구기활동(도구) 자기평가

Ⅳ교재연구

1수업모형의 선정: 이해중심 게임모형

2수업모형의 단계

3이해중심 게임모형의 적용방안

Ⅳ본시수업계획

1교수-학습 과정안

2평가 계획

3체육관 활용 계획

4참고자료
본문내용

ⅠⅦ
수업을 준비하며



1
마음을 열며

좋은 체육 수업이란 무엇일까? 체육수업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아이들이 즐겁게 활동하고, 뛰어노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체육수업의 이면이 있다. 수업에 거의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으며, 아이들의 의지와는 달리 일방적인 지도 속에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수동적인 체육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여자아이들이 소외되어 남성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는 점도 문제점이다. 수업자는 초, 중,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이 공 하나를 주시면 아이들과 함께 축구, 발야구, 피구와 같은 수업을 해왔다. 그 당시 ‘나’로서는 딱딱한 학교 일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얼마 안 되는 기회라 재미있게 운동을 한 것 같았지만 예비교사로서 지금 생각해보면 모든 아이들이 즐겁게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활동했던 것은 아니라는 점이 안타까웠다.
초등학교의 시기는 많은 활동과 움직임을 통해 근육과 뼈,뇌를 발달시키고, 체육수업을 통해 협동심, 경쟁심 등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과목이다. 지나친 입시경쟁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주요 교과목에 비해 체육수업을 등한시 하고 있지만 초등체육교육과를 전공한 수업자는 아이들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친구들과 함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구성

인간은 생을 유지하는 한 경쟁과 무관하지 않으며. 공동체 또는 사회를 이루고 사는 한 경쟁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무한 경쟁 사회인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경쟁은 회피의 대상이 아닌 능동적으로 주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교육은 사회적 삶에 있어서의 경쟁을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견디고, 헤쳐 나갈 수 있는 사회인의 양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이 개인의 사회적 또는 문화적 삶으로의 입문이며, 국가 사회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러하다.
경쟁 활동 영역은 학습자로 하여금 삶의 현실, 즉 경쟁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경쟁의 논리에 입각하여 삶을 승리와 실패의 극단적 이원론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한 인간이 사회적 삶을 향유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경쟁 대처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더불어, 학습자로 하여금 경쟁과 관련된 윤리적 대응력을 갖추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경쟁은 탁월함을 드러낼 수 있는 경쟁의 방식과 그 방식의 공정함을 전제로 한다. 만일 경쟁에서 공정함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합당한 귀결은 보장될 수 없으며, 경쟁자간의 분란을 해소할 수 없다. 즉, 경쟁은 늘 윤리적으로 정당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주요 활동 1인 1역 활동 아침 자습 활동 상담 활동 우유
  • 초등학교 박영근표 집단 상담 연간 계획 1학기월주프로그램명준비물31별칭짓기색지, 크레파스, 이름표2짝찾기정사각형 종이를 자른 조각3느낌 표현하기느낌용어예시문4촛불과 촛대5오늘의 주인공필기도구, 쪽지, 도화지, 크레파스, 이름 카드, 풀46눈으로 말해요7이야기 꾸미기8나를 알아 맞추세요메모지 10장, 필기도구9나의 하루510문장 완성하기미완성 문장예시문, 필기도구11감각적 자아인식눈가리개, 종이, 필기도구12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

  • 개별화 수업모형
  • 학교 체육 수업에서 대리자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에게 대리자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교사 주도의 과제 제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별화 지도 모형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 [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의 정의적 측면과 서예서예는 단순히 기본적인 용필지도를 하고, 글자를 서로 어울리게 쓰도록 지도하는 것뿐만 아니다. 차분한 마음으로 붓글씨를 쓰는 과정에서 붓글씨가 가지는 정신적인 의의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조상들이 서예를 선비들의 정신 수양에 중요한 덕목으로 삼았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예는 이를 공부하는 학습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심성을 함양하게 한다. 초등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을 미술 자체에 대한 교육

  • [영국][ICT][정보통신기술활용]영국 ICT(정보통신기술)능력습득,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학업성취도,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컨퍼런스,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프로그램 개발,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교원연수 분석
  • 학습을 보충하기 위하여 ICT 도구를 사용한다. ․향후의 직업과 사회생활에서 ICT가 갖는 의미를 이해한다.이를 위해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각자의 ICT 능력을 계발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2. 연령별 ICT 능력 습득 기준 1) Key Stage 1 : 5세 - 7세학생들은 컴퓨터 사용에 대해 친숙함을 가지고 정보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사람, 책, 데이터베이스, CD-ROM, 비디오, TV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