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구성주의 수업설계-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1) 구성주의 화학과 기타의 접근과의 차이점
2) 화학 활동의 유형
① 재구성(Reconstruction)
② 혼합(Combinations)
3) 변형활동의 쟁점
① 변형 만들기 대 변형 관찰하기.
② 과정 대 결과.
4) 변형 활동에서의 실제적인 제한점


2. 아이디어의 원천
1) 미술용품 및 주변 생활용품
2) 상품화된 자료
3) 관련 참고 서적
4) 변화 활동의 확장 : 확장 활동을 위한 관찰
5) 타 교육과정 영역과의 연계


3. 어떻게 하면 이것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 구성주의 화학 : 활동 사례 ]
1) 변화활동의 목적
2) 활동 1 : 종이걸쭉이
3) 활동 2 : “ 종이 고리줄 변화시키기”

본문내용
◎ 구성주의 화학
1. 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때 초점을 두는 것 중 많은 부분이 변형(transformation)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점토를 누르고 두드려서 모양을 변화시키거나, 블록을 쌓아 다른 모양을 만들어 가는 것, 색을 칠하는 과정 등이 모두 변형에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참여하는 변형 중 어떤 것은 물리적이다. 유아들은 물체의 모양, 형태, 본질을 변화시키기 위해 행위를 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변형은 상징적이다. 즉 유아들은 어떤 사물이 다른 것으로 또는 자기 자신이 다른 인물로 되기를 원할 때 변화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화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유아의 과학적 이해능력을 고려해 물체와 물질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어 화학에 접근하는 것이 유아들이 변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나아가 유아들이 성장해서 더 큰 화학의 세계에 대해서 흥미와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구성주의 화학과 기타의 접근과의 차이점.
현재 유아들에게 화학을 소개하는 책이나 활동들은 대부분 초등학교 수준에 맞추어져 있는 경향이 있다. 어떤 화학활동들은 유아들에게 특히 부적합한데, 이는 화학의 상당한 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게 일어나거나, 현미경을 사용해야만 관찰될 수 있거나, 또는 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재료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유아 화학에 대한 대부분의 다른 접근 방법이 갖는 특징 중 하나는 신비스럽고 마술적인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유아가 물질을 혼합할 때 특이하고 놀랄 만한 반응을 얻게 함으로써 유아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돋우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신비로움에 기초한 과학교육에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은 비구성주의의 다음 활동의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2학년 교실의 빌리와 휘트니가 "고체"라고 라벨이 붙여진 탁자에 서서 베이킹소다, 무취의 젤라틴, 명반을 각각 한 숟가락씩 빈 컵 안에 떠 넣는다. 그런 후 "액체"라고 라벨이 붙여진 탁자로 가서 식초 3숟가락을 다른 컴 안에 떠놓고 식용 색소 한 방울을 떨어뜨린다. 이후 두 아이들은 "고체" 탁자로 다시 돌아왔고, 빌리가 휘트니에게 "다음엔 뭐하는 거지?"라고 작은 소리로 묻자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하면 돼."라고 휘트니가 대답한다. 교사는 모든 아이들에게 셋을 센 후 각자 갖고 있는 "고체"를 "액체"에 부으라고 말한다. 이어서 아이들은 "하나, 둘, 셋"이라고 같이 센 후에 동시에 고체가 들어 있는 컵을 액체가 들어 있는 컵에다 부은 후, 컵 위로 거품이 넘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는 기쁨의 비명을 지른다.

위의 활동의 예를 통해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1. 아동들은 이러한 물질과 상호작용 하면서 과연 무엇을 배울까?
2. 아동의 행위와 이것으로 인해 초래된 물질의 반응 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3. 이러한 반응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활동 & 특별활동 25-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교육관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가치지적 가치정의적 가치교육과정교과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수업교과나 언어 설명적 수업개별교수목적과 방향의도가 명확의도가 有, 無개념① 전통: 교사가 중심이 되어 지식을 주입시키는 일련의 활동② 현대: 교수-학습의 과정③ 일반적 정의 :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생으로 하여금 전인적인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학습경험을 조정하는 과정L = 행동의 변화(내적인 변화, 외적인 변화)

  • 수, 과학 방법 및 조기 교육 과정에서의 놀이
  • 교육과 정, 평가 또는 관심있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의 도움, 지역 학교구의 지원 필요Ⅱ. 수학 교수 방법1. 유아 수학 교육의 계획- 유아가 언어를 배울 때 의미 있는 실제 경험을 통하여 배우며, 총체적인 언어로써 언어 가 사용되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별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듯이, 수학 교 육도 일상생활과 무관한 것들을 학습하는 것이 나이라, 유아 자신과 관련된 의미 있는 상황에서 실제적인 목적을 위한 수학 활동을 통해 배우게

  • 레포트 -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기관에 속한다. * 비형식 교육 : 가르치는 자 혹은 기관이 본래 해야 할 활동이나 기능이 있고, 가르치는 일을 부수적으로 할 때 일어난다. 3) 교육과 교육과정실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교육활동은 한 가지 활동이 아니라 여러 활동의 복합체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활동 - 기관의 교육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수업지도 활동 -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