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구성주의 수업설계-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1) 구성주의 화학과 기타의 접근과의 차이점
2) 화학 활동의 유형
① 재구성(Reconstruction)
② 혼합(Combinations)
3) 변형활동의 쟁점
① 변형 만들기 대 변형 관찰하기.
② 과정 대 결과.
4) 변형 활동에서의 실제적인 제한점
2. 아이디어의 원천
1) 미술용품 및 주변 생활용품
2) 상품화된 자료
3) 관련 참고 서적
4) 변화 활동의 확장 : 확장 활동을 위한 관찰
5) 타 교육과정 영역과의 연계
3. 어떻게 하면 이것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 구성주의 화학 : 활동 사례 ]
1) 변화활동의 목적
2) 활동 1 : 종이걸쭉이
3) 활동 2 : “ 종이 고리줄 변화시키기”
- 본문내용
-
◎ 구성주의 화학
1. 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때 초점을 두는 것 중 많은 부분이 변형(transformation)과 관련된다. 예를 들어 점토를 누르고 두드려서 모양을 변화시키거나, 블록을 쌓아 다른 모양을 만들어 가는 것, 색을 칠하는 과정 등이 모두 변형에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참여하는 변형 중 어떤 것은 물리적이다. 유아들은 물체의 모양, 형태, 본질을 변화시키기 위해 행위를 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변형은 상징적이다. 즉 유아들은 어떤 사물이 다른 것으로 또는 자기 자신이 다른 인물로 되기를 원할 때 변화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화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유아의 과학적 이해능력을 고려해 물체와 물질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어 화학에 접근하는 것이 유아들이 변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나아가 유아들이 성장해서 더 큰 화학의 세계에 대해서 흥미와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구성주의 화학과 기타의 접근과의 차이점.
현재 유아들에게 화학을 소개하는 책이나 활동들은 대부분 초등학교 수준에 맞추어져 있는 경향이 있다. 어떤 화학활동들은 유아들에게 특히 부적합한데, 이는 화학의 상당한 부분이 눈에 보이지 않게 일어나거나, 현미경을 사용해야만 관찰될 수 있거나, 또는 독성이 있거나 위험한 재료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유아 화학에 대한 대부분의 다른 접근 방법이 갖는 특징 중 하나는 신비스럽고 마술적인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유아가 물질을 혼합할 때 특이하고 놀랄 만한 반응을 얻게 함으로써 유아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돋우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신비로움에 기초한 과학교육에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은 비구성주의의 다음 활동의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2학년 교실의 빌리와 휘트니가 "고체"라고 라벨이 붙여진 탁자에 서서 베이킹소다, 무취의 젤라틴, 명반을 각각 한 숟가락씩 빈 컵 안에 떠 넣는다. 그런 후 "액체"라고 라벨이 붙여진 탁자로 가서 식초 3숟가락을 다른 컴 안에 떠놓고 식용 색소 한 방울을 떨어뜨린다. 이후 두 아이들은 "고체" 탁자로 다시 돌아왔고, 빌리가 휘트니에게 "다음엔 뭐하는 거지?"라고 작은 소리로 묻자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하면 돼."라고 휘트니가 대답한다. 교사는 모든 아이들에게 셋을 센 후 각자 갖고 있는 "고체"를 "액체"에 부으라고 말한다. 이어서 아이들은 "하나, 둘, 셋"이라고 같이 센 후에 동시에 고체가 들어 있는 컵을 액체가 들어 있는 컵에다 부은 후, 컵 위로 거품이 넘치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는 기쁨의 비명을 지른다.
위의 활동의 예를 통해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1. 아동들은 이러한 물질과 상호작용 하면서 과연 무엇을 배울까?
2. 아동의 행위와 이것으로 인해 초래된 물질의 반응 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3. 이러한 반응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