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천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 변천과정에 대한 의견 및 비판

1. 초등학교 실과교육의 변천

2.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의 변천

3.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의 변천

Ⅱ.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1. 초등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2. 중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3. 고등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본문내용
Ⅰ. 교육과정 변천과정에 대한 의견 및 비판

1. 초등학교 실과교육의 변천
실습과 기능 습득만을 다루던 과목에서 진로, 컴퓨터 등 교양교육의 성격이 강화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초등학교 실과 과목은 그 중요성보다 사회 변화를 반영하다 보니, 지나치게 변화가 잦았고 일관성이 없었다. 변천과정이 복잡하고 그 명칭 또한 계속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수도 주당 1시간~3시간으로 계속 바뀌었는데 이런 변화는 실과가 실제 가르쳐야 할 명확한 틀이나 기준이 없는 게 아니냐는 의문을 야기한다. 또한 이름의 변화에 너무 치중했지 내용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1) 교육과정 제정 이전의 시기 (정부 수립 이전)
뚜렷이 현재의 실과 성격을 띠고 있지는 않았다. 그러나 다양한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필요한 기능을 얻게 하고 근면을 배우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창작은 국력 증진의 기초라고 여겨 기능교과를 중요시하였다. 여자에게는 별도로 수예 혹은 가사 및 재봉을 더 과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실과, 기술·가정 과목의 역사가 굉장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교수요목기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시했으나 인프라가 부족하여 제대로 시행될 수 없었다. 5,6 학년들에게 주당 2시간 이상의 근로 작업을 부과했고, 특히 5, 6학년 여학생에게 가사 수업이 추가로 부가되었다. 아직 성 역할이 엄격히 구분되고 있는 시기이다.

3) 제1차 교육과정기
다양한 실과 관련 과목들을 통합하여 처음으로 현재와 같은 '실과'라는 과목으로 확정지은 시기이다. 남녀 구분 없이 같은 단원을 학습하게 하였으나, 기능 습득에서는 구분을 두어서 지도했다. 4~6학년에게 이루어졌으며, 기초기능 이외에 직업에 대한 목표를 뚜렷하게 다루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4) 제2차 교육과정기
생산성 향상을 중시하여 실과교육이 강조된 시기이다. 실과의 다양한 분야 중 가정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남녀의 공통적으로 이수하게 되었다. 직업교육을 많이 강조했는데 이는 1960년대 경제성장에서 기인한 것으로 간주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우리나라 소년형사사건의 제도 분석
  • 교육 등 각종의 교정교육 외에 소년수형자들의 사회생활 적응능력을 고양하여 사회복귀를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각종 교화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교화행사에는 수용자 합동생일축하회, 사회견학, 교화방송, 종교∙교화위원에 의한 교화활동 및 종교지도, 소년단활동, 복지담당관제 운영, 소내신문 발간, 권투부∙악대부∙연극부 등 특별활동 등을 들 수 있다.Ⅲ. 결 론1. 문제점 및 개선점1) 연령구분에 대한 문제점(1) 만14세의 기준의 모호

  • 역사(국사)교과서의 국정화 반대이유 ;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논란 토론
  • 교육 내용의 국가 통제는 7차 교육과정에까지 이어졌다.초ㆍ중등 교과서 발행제가 국정제에서 검정ㆍ인정제로 전환하기 시작한 것은 7차 교육과정부터이다. 김영삼 정부 하의 교육개혁위원회가 세계화 국면에 걸맞는 신교육 체제 수립을 추구하면서 규제를 완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나 교육청은 교과서 집필과 발행에 관해 개괄적인 기본 지침만 제시하고 교육계 및 관련 전문가 집단이 자유 경쟁의 원칙에 의해

  • [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기출문제 분석 및 문제연구
  • 7차교육과정 기출문제 분석 및 문제연구목 차주제 및 단원선정 이유 P.3기출문제 P.4~16*초등-2006, 2007년도*중등-1999~2007년도예상문제 P.17~26*7차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및 개념1번~7번*7차교육과정의 구성방침8번,9번*7차교육과정의 편제10번, 11번*7차교육과정 편성ㆍ운영12,번, 13번*특별활동, 재량활동, 수준별 수업, 추구하는 인간상14번~20번참고문헌 P.27주제: 7차교육과정 기출문제 분석 및 문제연구단원선정이유 처음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과정을 거쳐왔다(조은주, 2008:1).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기혼 여성들은 자신들의 몸을 돌보기보다 남편 뒷바라지와 가족 건강 챙기기, 자녀들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김혜란, 2006:2). 2007년도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15-64세)은 54.8%로 나타나T다(통계청, 2008). 이는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 현상이라 할 것이다(한국가족자원경여학회지, 13권 2호 2009:66). 우리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어 오면서 경제적 풍요를 누려오고 있으나 개인들

  • [한국행정] 행정책임
  • 과정 50(4) 대형국책사업사례 51(5) 향후 과제 및 개선점 - 56(6) 정부낭비유형 사례 58 라. 연금 - 67(1) 공적연금의 개념과 의의 - 67(2) 공적연금의 종류와 특징 - 67(3)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 69(4) 기금운용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