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 기초이론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6학년 7단원 컴퓨터와 나의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개관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Ⅱ. 교과서 분석
1. 5학년 - 4.컴퓨터는 내 친구
2. 6학년 - 7.컴퓨터는 나의 생활

Ⅲ. 재구성 방향 및 주안점
1. 재구성 방향
2. 단원의 지도계획

Ⅳ. 교수-학습 과정안
1. 약안
2. 세안 (본 차시-6,7차시)

Ⅴ. 과제를 마치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개관
1. 단원명
7. 컴퓨터와 나의 생활
󰊱 초대장 보내기
󰊲 사이버 어린이회
󰊳 인터넷에서 정보찾기






2. 단원 개관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학생들이 이러한 생활의 변화에 적응하고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생활에 필요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줄 알고, 일상 생활에 실제로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과 교과에서 컴퓨터 단원의 의의는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학습과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이 단원은 초등 학교 고학년의 학습 발달 수준에 맞는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학습 과제를 선정하고, 학습한 것을 직접 적용해 보는 경험 중심 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중학교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어질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기능을 다지는 데 목표가 있으므로,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가 자신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어떠한 기여를 하는지 알고, 컴퓨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였다.

3. 단원 목표
① 그림판이나 워드 프로세서, 또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린 그림을 워드 프로세서에 삽입하여 초대장을 완성한 후 전자 우편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② 웹 사이트에 토론실이나 대화방을 개설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립하며, 학급의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편집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 5학년 실과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 6학년 실과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 5학년 실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 6학년 실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
  • 학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223 4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24 5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45 6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76 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9□ 참고 문헌 및 자료 33교육과정이란 화학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교육과정을 영어로는 Curriculum이라고 하며,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나온 말이며, 이 말은 경주로나 경주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한다. 이러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나라에서의 환경교육9(1) 학교에서의 환경교육10(2) 환경교육의 주요 개념과 내용12(3) 유치원에서의 환경교육14(4)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5(5) 중학교에서의 환경교육17(6)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나. 문제 분석(1) 초등 교과목중 하나의 과목을 선정한다. 5,6학년 교과목을 대상으로 문제기반 학습에 적합한 과목과 소재를 선정하여 1차시 분량의 지도안을 작성한다. 본 과제에서는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쓰기’ 단원을 재구성하여 1-2차시를 연속차시로 운영하는 지도안을 작성하기로 한다. (2) PBL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지도안을 작성한다. 즉 문제이해, 문제 인식, 계획 수립, 계획 수행, 평가 정리의 단계를 거쳐 합리적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