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공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1) 감각적 실학주의 (초창기: 1700~1900)

(2) 교육공학에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

2.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시각교육운동과 시청각교육의 발달(1920~1950년대)

(2)시청각커뮤니케이션(1950~1960년대)

(3)교수공학과 교육공학의 발달(1970~)

본문내용
1.교육공학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1) 감각적 실학주의 (초창기: 1700~1900)

- 감각적 실학주의 : 무의미하고 형식적인 언어편중주의에 반대하고 자연현상을 감각을 통 하여 있는 그대로 직접 경험하는 직관주의 입장을 취하는 것.

(2) 교육공학에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

1) 코메니우스(교육 공학의 선구자)

- 「대교수학」 , 「세계도회」 저술.

- 지식이 감각을 통하여 획득되므로 가능한 모든
사물을 감각적으로 제시할 때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


2.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시각교육운동과 시청각교육의 발달(1920~1950년대)

1) 시각교육(visual Education)

①근본개념

:교재의 구체성을 확대하는 시각 보조물을 개발하고 교과과정상에서 이들 시각자료의 홀용을 촉진하면 학습활동을 자극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목 차 >Ⅰ. 서론- 교육공학의 대두Ⅱ. 본론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발달3. 교육공학의 정의4. 교육공학의 영역5.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Ⅲ. 결론- 교육공학의 미래전망Ⅰ. 서 론교육공학의 대두사회가 점차로 발달하면서 가르쳐야 할 지식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교육부분에서도 산업화와 마찬가지로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교육의 효율성에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교육공학이 대두하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 경향
  •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교육방법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학습을 발생시킬 목적으로 수업을 제공하는 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발달해왔는데, 이는 인간에 대한 교육의 변천과정 즉,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의 경향
  • 교육방법 발달의 최근의 경향Ⅰ. 교육방법 발달의 전체적 개관교육방법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학습을 발생시킬 목적으로 수업을 제공하는 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며 발달해왔는데, 이는 인간에 대한 교육의 변천과정 즉,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 한국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및 역사
  • 한국 교육 공학의 발달 과정 및 역사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태동기50년대초~60년대성장기70년대~80년대초성숙기80년대중~90년대중도약기90년대중반 이후~현재태동기★ 시청각교육의 도입① 1951년 ‘한국시청각교육회’ 발족시청각교육의 본격적인 장을 염목적: 시청각교육의 이론과 실전에 관한 조사연구, 계몽, 보급 ② 1952년 이화여대 사범대학 최초 ‘시청각교육’과목 개설- 미국 공보관 Taylor가 시청각 기자재들을 중심으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 정의와 발달사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 정의와 발달사목차* 교육공학의 개념Ⅰ. 정의Ⅱ. 교육공학의 발달사* 참고문헌* 교육공학의 개념1) 정의대부분의 사람은 공학 이라는 말을 건물을 짓고 기계를 만드는 것과 연관지어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의 영어식 어원인 technology는 라틴어의기예 또는 기술을 뜻하는 techne와 학문에 대한 탐구를 뜻하는 logos가 합성된 말이다. 이렇게 보면 공학, 즉 tecology의 개념이 기계류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님을 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