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국내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전문계 고등학교를 통해 본 교육의 선발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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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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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점 제기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에 대한 두 가지 입장
2. 현재 우리나라의 전문계 고교 현황 - 진학률 / 취업률
3. 원인 분석
①학력중시풍조 : 학력이 임금 및 처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②전문계 고교 진학의 목적의식부족
③선발의 다양성부족
4.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에 대한 두 가지 입장
- 갈등 이론과 구조기능론에 입각하여
1) 구조 기능론의 입장
구조기능론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의 사회적 선발기능은 사회존속 유지 발전에 필요한 인재의 선발과정이며 이를 뒷받침 하는 근거는 능력과 재능활용의 효율성, 인력배치의 효율성, 인력 자본의 극대화 등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렇듯 교육적 선발에 대한 이와 같은 구조기능주의의 해석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 첫째는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다는 것과, 둘째는 선발 기준이 능력 본위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능력 본위의 선발은 그 방법으로서 각종 검사나 학력을 이용하게 되나, 선발 방법의 적절성에 의문점이 제기되며 구조기능론의 교육적 선발기능의 문제점이 있다.
2) 갈등론자의 입장
구조기능론의 견해와 달리 갈등론자들은 학교 교육은 근본적인 불평등의 요소를 지니고 있고 교육은 이러한 불평등의 합리화 및 재생산 시키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갈등론자들은 교육의 선발과정에서 무엇보다도 평등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며 어느 계층이나 개인에게도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교육제도하에서는 불평등은 내재하고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사회가 계층적인 구조를 갖고 있으며 상위계층의 지위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교육수준만 불필요하게 높아지는 교육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여 실제로 사회이동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불평등은 재생산된다는 것이다. 즉 학교교육이 선발을 통해서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데 기여하며, 근본적인 사회질서의 재편성이 선행되어야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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