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의 실제(2학년1학기 3단원-여러가지 모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수학의 실제
[1] 재구성 영역 및 학년 선정 이유
[2]단원 재구성
󰊱 단원명
󰊲 재구성 방향 및 주안점
󰊳 한 학기 차시계획 (연간 지도계획)
󰊴 단원의 개관
󰊵 단원 목표 및 차시별 지도계획
󰊶 단원의 학습계열 및 연계성
󰊷차시별 지도안 (약안2 세안1)
Ⅱ. 부록

활동지, 평가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수학의 실제
[1] 재구성 영역 및 학년 선정 이유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존의 ‘문자와 식’ 영역과 ‘규칙성과 함수’ 영역을 통합한 영역이다. 이 두 영역을 통합함으로써 아이들이 기존의 교육과정에 비해 보다 폭넓은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바람직한 형태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수학이 연계성을 지닌 과목이라고는 하지만 영역 내에서 일련의 과정을 가지고 각기 진행되어오던 영역들을 통합하여 단원을 구성하다보니 영역의 내용이 조금씩, 흩어진 형태로 제시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 조는 특히 ‘규칙’에 대한 내용이 조금씩 산재되어 있는 정도가 크다고 보고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보다 ‘규칙’영역에 걸맞는 차시를 구성해보고자 하였다. 실제로 1학년의 경우 단순히 평면적인 배열에서의 규칙을 찾고 배열해보는 활동이라면 2학년에서의 규칙은 ‘여러 가지 도형’이라는 보다 포괄적인 단원 안에서 학습되고 있으므로 평면 및 입체도형의 규칙적인 배열, 이 속에서 규칙을 찾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우리 조는 ‘도형’ 영역 내에서의 ‘규칙’이 아닌,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 안에 도형 영역의 요소를 일부를 끌어들인 형태로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2]단원 재구성
󰊱 단원명 :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3단원-여러 가지 모양
󰊲 재구성 방향 및 주안점
▪ 우리 조는 우선 본 단원을 대상 연령이 2학년, 즉 저학년임을 고려하여 하나의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보다는 수학에 있어서 필요한 기본이 되는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훑고 지나가는 성격이 강한 단원이라고 보았다. 실제로 본 단원의 구성을 살펴보면 선분과 직선, 다양한 평면도형, 쌓기나무 활동을 통한 입체 개념 및 규칙 찾기 등 다양한 영역 및 개념이 개괄적으로, 아이들에게 감각적으로 인지시키는 수준에서 혼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우리 조는 쌓기나무 활동으로 전개되는 규칙 찾기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그 이유는 앞서 제시된 도형 영역 학습에 비해 기존의 규칙 영역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이 다소 획일적이고 단순화되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수학에서의 규칙도 우리 생활의 규율처럼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고 이는 후에 중·고등학교에서의 규칙 영역, 즉 수열 영역 등에 대한 어려움으로도 연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수학 학습에서 기초․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익히도록 지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여, 생활이나 학습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과 태도 즉 ‘수학적 힘’이 길러지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교실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교육 방법도 바뀌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또한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2학년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므로 학생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1학기의 3단원. 우리 몸의 생김새 는 현재 몸을 구성하는 중요 부분인 혈액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급변하는 사회 환경-각 종 성인병의 증가로 인한 혈액 순환의 문제점이나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발생과 확산-에서 혈액은 반드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실제적인 부분이다. 그러한 이유로 현재 외국의 교육과정에서는 혈액의 순환과 유전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다.미래사회 국가 경쟁력의 관건이 과학 기술에의 선점에

  • [초등수학] 3학년 1학기 3.평면도형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수학 기초이론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3학년 1학기 3.평면도형목차Ⅰ. 재구성 단원 소개 1. 선정 단원 소개2. 단원 선정 이유3. 재구성을 위해 적용한 이론과 모형4. 수업 지도 계획Ⅱ. 수업지도의 실제 (교수-학습과정안) 1) 1차시 지도안2) 2차시 지도안3) 3차시 지도안4) 4차시 지도안 5) 5차시 지도안6) 6-7차시 지도안Ⅲ. 부록 - 활동지 및 평가지Ⅳ. 소감Ⅴ. 참고문헌Ⅰ재구성 단원소개 - 평면도형◈ 선택 주제: 평면도형◈ 영역: 도형◈ 대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GSP활용전략1. GSP의 특성 이해하기GSP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해당 GSP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수학과의 관점에서 GSP의 특성을 살펴보자. 1) GSP의 특성종이와 연필, 자와 컴퍼스만을 이용해서 생생한 기하학적 원리를 담은 그림을 정확히 그리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특히, 수업시간에 자와 컴퍼스로 작도를 한다는 것은 시간의 제약 상 거의 불가능하다. GSP는 기본적으로 점,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이론과 현실상에 괴리가 나타나기 쉽다.(3)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왕성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야 하며, 학습 자료가 많아야 발견학습이나 탐구수업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Ⅱ. 재구성의 실제.1. 단원의 개관1. 단원 개관이 단원에서는 3,4,5학년에서 배운 고장이나 시.도의 내력, 또는 우리 민족의 문화-생활 영역에 관한 기초적인 역사 학습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겨레의 뿌리와 생활 터전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먼 옛날부터 근대에 이르기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