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이해-중국의 여가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중국 여가문화의 발달 배경
1)사회적 변화
2)중국인들의 특성(건강 중시, 현실성, 실제성, 낙천성 등)

2. 중국 내 연령별 여가문화의 차이
1)젊은층(20대 혹은 자녀세대)
2)노년층(40,50대 혹은 부모세대)

3.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중국의 여가문화
1) 전통적인 여가문화(노년층이 주를 이룸) - 동영상 및 사진자료
태극권, 마작, 카드놀이, 다도 등

2) 현대 여가문화(젊은층) - 우리나라와 동일
쇼핑, 인터넷, 친구만나기, 노래방, 영화보기 등

4. 중국 여가문화의 특징

1) 위의 조사를 바탕으로 한 중국 여가문화 현상에 대한 분석

결론
본문내용
1. 중국 여가문화의 발달 배경

1) 사회적 변화
중국은 내수촉진과 고용증대를 위해 지난 95년 ‘국무원령’을 통해 공무원의 법정 노동시간을 주 40시간으로 확정하고 2년 뒤 주5일제를 민간부문까지 확대했다. 그렇게 시작된 그들의 주5일제는 사회의 발전과 국민생활의 풍요, 여가문화의 변화로 인해 중국인들은 물질생활에서 만족을 얻는 동시에 생활의 품위를 추구하고 문화생활과 관련된 소비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또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짐에 따라 여행, 교통, 정보, 문화, 오락 등 산업에 고른 발전이 이루어 졌고 그로 인해 ‘생활의 질’향상에 대한 욕구가 충족 되었다. ‘시기상조’라는 일부의 초기 우려를 불식시키고 경기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 역시 모든 사람들이 주 5일제의 혜택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중국의 은행이나 우체국 등 공공기관, 생산라인을 세울 수 없는 대형 공장이나 외국인 투자자를 상대로 하는 공무원들도 쉬는 주말을 갖기 힘들다.
주5일 생활에 맞는 여러 생활 패턴이 이루어 진 것과 더불어 중국인, 특히 경제력을 갖춘 중산층 이상 집단에서 여가활동에 대한 왕성한 소비와 투자가 이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장기 휴일(춘절, 노동절, 국경절)에는 중국은 물론 해외여행을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위해 저축을 하는 비율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주말 소비 생활 중국인들의 소비는 주로 토요일과 일요일에 집중되며 과거보다 소비액이 증가하고 있다. 여행과 레져 여행이나 관광이 특수한 부유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는 지났으며 이제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소득의 증가, 노동시간의 단축이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증가시키고 이와 함께 자동차 보유율이 높아지면서 여행 범위도 점차 넓어졌으며, 점차 해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중국인들에게 이제 여행은 먹는 것, 입는 것에 이어 "제3수요"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최근 중국에서 가장 호황을 맞고 있는 업종 중 하나가 여행업이라고 한다. 최근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골프, 수상스포츠, 스키 등 중국인들이 접하는 스포츠 역시 고급스러워 졌다. 지난 20여년간 중국 내 골프장 증가 수가 20여 개에서 200여 개로 증가했고 향후 2010년까지 1.5배의 골프장이 생길 예정이라고 한다. 또 중국 내 골프인구 또한 매년 약 50%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골프 인구는 여성 골퍼 100만 명을 포함, 1000만 명 전후로 추산되고 있는데 앞으로 최소한 5~6배 정도는 충분히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저관광] 관광과 레저자원으로서의 남산골 한옥마을
  • 문화를 우리의 토착문화 속에 적절히 소화시키면서 독창적인 문화를 창조해 냈다. 그 가운데서도 공예문화는 생활 습성에 알맞는 쓰임새대로 다양하게 다듬고 꾸며 만들어 사용하면서 대대손손 꽃피워 왔다. 옛 서울 양반마을의 정취가 서려있는 남산골 한옥마을에 우리 전통 공예품을 상설 전시하는 전통 공예관은 한국전통공예의 멋과 아름다움을, 또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서울장안의 명소가 되어 국내인은 물론 외국 관광객이 이곳에서 한

  • 독서감상문 일본 문화 이야기 독후감 ★ 일본 문화 이야기 줄거리 ★
  • 문화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고 안 것 같아 유익했던 책이었다. 일본 문화에 체계적이지만 간단히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우리가 일제의 압제로부터 해방된 지 70년이 다 되어간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과 의식에는 일제의 잔재가 너무 많이 남아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이 단어도 일본인들이 만든 말이다. 일본은 식민지배 과정에서 우리에게 많은 상처를 주었지만 우리가 해방 이후 근대화를 수행할 능력도 함께 주었다.

  •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의 전문교육과정 중국어과
  • 문화적 배경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며 읽으며 시청각 보조기구나 자료들을 활용하도록 한다.중국어 회화I는 일상생활에 관한 습관, 건강 및 안전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구체적인 사물, 사실, 사건을 설명하고 묘사하며 그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느낌을 말한다. 주로 말을 듣고 이해하며 대화, 면담, 토론하는 연습을 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소재는 사교, 실용적인 업무, 여가 등의 일상생활 대화를 중심으로 하고 중국인의 관습과 생활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가족생활실태와 가족특성에 따른 가족기능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베트남 여성들을 중심으로)
  • 생활의 안정을 꾀하는 것이며, 사회문화적으로는 사회의 도덕이나 관습에 적응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가족기능은 일반적으로 경제적 기능, 성 및 재생산 기능,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 정서적 안정 및 유대기능, 휴식 및 여가 기능, 그리고 사회보장 기능 등 여섯가지로 구분된다. 한국 가족은 사회문화적인 변화를 경험하면서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능에 순응하는 과정으로서 가족기능이 가족생활 전반에 거쳐 변화하게 되었는데, 이 여

  •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지식정보센터 (2011) ‘한국기업의 일본시장진출 애로사항과 대응과제’김 영 외 3 (2010) ‘한․일 대형 할인마트 해외 진출전략’KOTRA (2009) ‘일본 소비재 유망상품 및 수출방안’KOTRA (2012) 국가별 수출유망품목 및 진출방안그림목차국내 소매유통업 성장률일본의 단카이 세대이마트의 중국 지점 분포 현황(2010년 기준) 표목차일본시장에 대한 SWOT 분석일본시장에 대한 SWOT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