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연합사 해체 및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논의의 필요성
2. 논의의 방향
Ⅱ본론
(1) 한ㆍ미 연합사령부의 개념
(2) 전시작전통제권의 개념
(3) 주한미군의 역할과 기여
(4) 전시작전통제권전환
(5)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반대 이유
Ⅲ결론
- 본문내용
-
Ⅱ본론
(1)한ㆍ미 연합사령부의 개념
1978년 11월 7일 한미군사위원회의 전략지시에 의해 창설된 사령부.
한·미 양국은 1977년 제10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에서 한미연합사령부 설치를 합의하고 1978년 제11차 한미연례안보협의회의 합의로 설치된 한미군사위원회의 전략지시에 의거해 한미연합사령부가 창설되었다.
1975년 제30차 UN총회에서 '1976년 1월 1일을 기해 UN군 사령부를 해체한다'는 결의가 이루어지자 한미연합사령부가 창설되었는데, 이는 UN군 사령부와 한미연합사령부의 기능과 권한을 분리해 UN군사령부를 존속시키는 한편, 한미연합사령부를 통해 한국군에 대한 미군의 지휘통제를 실질적으로 강화한 것이다.
1993년 11월 한·미 양국의 합의에 따라 한미연합사령부는 전시에만 한국군을 지휘하도록 변경되었다. 한미연합사령부는 미국군 장성을 사령관으로, 한국군 장성을 부사령관으로 하여 양국의 통합 참모진을 구성을 했다.
한미연합사령부의 사령관은 미국의 4성 장군이 임명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한미연합사령부 신설에 관한 각서'에 명기되어 있다. 한미연합사령부는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하여 주한미군의 합법성을 보장받으며 '합의 의사록'에 따라 한국군에 대한 작전 지휘권을 장악하고 있다.
한미연합사령부의 기능은 ① 작전 지휘권을 행사한다, ② 군사상 필요한 사항을 한미군사위원회에 건의한다, ③ 한·미 간 연합계획을 실시한다, ④ 우발사태 시 예·배속될 부대의 운용과 그 지원계획을 수립한다, ⑤ 연합 정보활동에 협조한다, ⑥ 휴전협정 지시에 응하고 전략·전술 개념을 연구·분석한다는 것 등이다.
이 가운데 작전지휘권 및 통제권의 기능이 제일 중요한데, 작전통제권의 내용은 원칙적으로 군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연합사령관의 승인을 반드시 얻어야 하지만 ① 외부의 적으로부터 현존하는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경우에는 승인을 얻지 않아도 무방하며, ② 일정 시간 내에 승인을 얻지 못할 경우 대통령 또는 다른 한국군 지휘관이 임의로 부대를 이동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시작전통제권]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양 연기 찬반양론과 나의 견해-전시작전통제권찬성, 전시작전통제권반대, 전작권, 전작권 이양, 전작권 환수
- [ex) 군사안보] 전시작전통제권 환수관련 논쟁에 관한 연구
- [주권][수용자주권][시청자주권][소비자주권]주권과 수용자주권, 주권과 시청자주권, 주권과 소비자주권, 주권과 국민주권, 주권과 식량주권, 주권과 평화주권, 주권과 정보주권, 주권과 군사주권, 주권과 주권반환
- 대미관계(한미관계) 역사, 필요성, 대한민국임시정부, 제2공화국(윤보선대통령, 장면정부) 대미관계(한미관계), 제3공화국(박정희정부), 참여정부(노무현정부) 대미관계(한미관계), 대미관계(한미관계) 내실화 방향
- 국가안보와 군사작전권,평시작전권 협상과정,911테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과 가정(빈곤, 다문화, 조손, 이혼 가정)중 하나를 택하여 이를 대상으로 있는 청소년 복지 사례를 찾아 서술하고 이 사례의 강점과 개선방향을 논하시오
-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에 있어 독점적 우위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시오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