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정서행동치료-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E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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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REBT의 이론적 기초
1) Ellis의 인간관(REBT의 인간관)
2) REBT의 인간관
3)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Ⅱ. REBT의 특징
1) 심리적 장애의 생성과 심리적 장애의 치료에 있어서 ‘인지’를 강하게 강조하고 있다.
2) ABC모델이라는 정서장애 모델을 강조한다.
3) 변화의 지속을 촉진하기 위하여 철학적 변화를 강조한다.
4) 심리적 장애를 다루는 자기조력적(Self-Help)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5) 상담자의 적극적이며 지시적인 위치를 강조한다.
6)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관한 요소를 강조한다.
7) 중다양식적 접근을 강조한다.
Ⅲ. REBT 상담의 진행과정
[1] A-B-C-D-E 모형
[2] REBT의 핵심절차와 단계별 핵심 개념
Ⅳ. Ellis 영향의 제한점과 미래
1) Ellis 이론의 제한점
2) REBT의 미래
Ⅴ. REBT의 공헌점과 비판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Ⅵ. 다른 상담기법과의 비교
1) 다른 인지이론과의 차이

본문내용
공헌
 ˚ 상담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 준 점
 ˚ 인간의 생각, 신념, 자기언어와 같은 인지적인 면이 경험이나 느낌만큼 인간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점
 ˚ 통찰된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강조한 점
 ˚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상담 실제에 강조점을 두었다는 점
 ˚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한 점

※ 상담실제에 적용할 때 제한점
 ˚ 모든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 과거 경험을 경시한다는 점이다. 과거 이야기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자발성이 없는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Ⅰ. REBT의 이론적 기초1) Ellis의 인간관(REBT의 인간관)REBT에서 인간은 합리적, 즉 올곧은 사고를 할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 즉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잠재기능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인간은 가치를 보존하고, 행복을 누리고, 사고하고, 말하고, 사랑하며, 다른 사람과 친분을 맺고,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자아를 실현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스스로를 파괴하고, 일을 뒤로 미루고, 실수를 계속 반복하고, 미신에 빠져들고, 참을성이 없고, 완벽하려 하며, 자기를 비난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잠재력도 가졌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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