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관광정보 시스템-하나투어 여행사의 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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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투어의 소개
2. 전산시스템
3. CRS
4. CRS와 여행사와의 관계
5. 예약시스템 - TOPAS
ABACUS
6. 하나투어의 차별화 정보시스템
7.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투어의 소개
하나투어는 항공권, 호텔, 현지 가이드 등을 패키지로계획한 여행상품을 개발하여 소매여행사에게 판매하고항공권 도매업을 영위하는 국내 선두 도매 여행업체
전국의 4,000여개의 소매여행업체에 여행상품과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3대 도매업체인 하나투어, 모두투어, OK투어 중에서 시장점유율 60%를 기록하는 여행 도매 업계의 선두업체

전산시스템

하나투어는 설립 초기부터 자체 전산개발팀을 보유하여 전산 인프라 개발 및 투자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업계 선구적인 인트라넷/엑스트라넷의 구축을 통해 선진경영
1인 1 PC의 작업 환경 - 모든 업무는 인트라넷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며 사내 결재문서까지도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 인터넷 기반의 Paperless 경영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에도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CRS와 여행사와의 관계
CRS산업의 주 이용처는 여행사를 중심으로 확산
CRS산업의 역량은 주요 사용업체인 여행사의 이용률과 터미널의 분포량이 규모와 시장 점유도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
여행사의 CRS이용은 필수적인 모습으로 자리잡을 전망
세계 주요 국가의 여행사 이용률을 보면 전체적으로 항공산업이 발전한 지역의 여행사가 CRS의 이용률이 높음

예약시스템 - TOPAS
1975년 4월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온라인, 즉시 처리 예약시스템을 개발한 종합적인 정보 시스템
항공권 예약 및 구매, 항공 자동 운임조회 및 발권기능, e-mail을 통한 탑승수속 서비스, 수하물 택배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를 통해 마케팅 차원의 각종 특선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 항공예약, 정보의 정확성으로 신뢰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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