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향후 마케팅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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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진행과정
1. 오늘날의 현대
1.1. 현대자동차의 목표시장과 환경
1.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vision
1.3. 마케팅전략
2. 현대자동차의 현재
2.1. 현대자동차의 경영이념
2.2. 2010 vision
2.3. 마케팅 전략
2.4. 해외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위치
3. 진단 및 평가
3.1. 현재 사업SWOT Matrix분석
3.2. Kano model을 통한 강점파악 및 차별화 point
3.3. 현대자동차 주력기종의 BCG model분석
3.4. 경쟁기업의 마케팅 전략
4.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
4.1. 환경분석
5. 결론
■ 진행방향
■ Project를 마치고서
■ Reference

본문내용
대표적으로 살펴본 두 지표적 결과를 토대로, 미국과 중국 두 시장은 자동차 제조산업들에게는 Cash Cow와 Star의 존재라고 말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두 시장에서 세계일류가 되기 위한 경영활동에 힘을 쏟는다는 사실은 충분한 합리성을 지닌다. 미국시장 첫 진출작인 ‘엑셀’ 차량의 리콜 문제로 한동안 미국시장에서 최하위권에만 머물렀던 현대가 이제는 7위권을 넘어 5위권을 바라보고 있다. 5위권이라면 현재 NISSAN과 INFINITY라는 일본자동차로 대표되는 기업의 위치이기에 후발주자인 현대자동차의 세계일류 탈환 가능성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내 잠재적 주도위치를 고려해볼 때, 앞으로의 미국시장 일류탈환 또한 충분히 가능한 일로 그려지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일류성장 과정을 분석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40년 전만해도 미국 내 시장점유율은 General Motors가 60%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섬세한 디테일보다는 전반적인 단순함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미국 자동차 소비시장에게 절대적으로 맞추어진 품질로 얻은 결과였다. 하지만 2008년 GM의 4월 점유율은 22%에 그치고 있다. 영원한 일류였던 GM 대리점 260곳이 문을 닫았고, 포드와 크라이슬러도 수 백 개의 대리점들을 매각하고, 폐업압박을 받게 되었다. 그 한 예로, GM의 넘쳐나는 자사 서브브랜드 중 하나인 Saturn을 GM사의 거대 대리점 업주에게 매각하였다. 과거 영광의 BIG 3자리를 지금은 일본자동차 Toyota가 16.4%, Honda가 10.2%, NISSAN이 7.2%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미국시장의 33.8%를 점유하고 있다. 세계 시장 판매량에서 이미 GM을 앞지른 일본 Toyota 자동차는 미국 내 시장점유율을 계속 늘려나가면서 지난 4월에 최고치인 17.4을 기록하였다. 미국시장에서 영원한 승리자는 이제 일본의 삼대 제조업체, Toyota, Honda, Nissan이라고 기정사실화되는 듯 했다.
하지만 2008부터 2009년에 걸쳐서 현재 2010에도 그 여파가 남은 Automotive Industry Crisis는 일본 자동차 제도업체의 주도권과 성장세마저 얼에 붙게 만들었다. 미국 Subprime Mortgage 붕괴는 소비자의 수요와 관련된 모든 미국시장을 바닥으로 떨어뜨렸고, 그 여파는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었다. 거기에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이어진 Energy Crisis는 배럴당 석유가격의 급격한 상승세를 가속화시켰고, 미국시장의 상황은 악화되어 갔다. 기세 등등했던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고효율 고 연비의 차량을 출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자동차 소비자들은 시큰둥했다. 거기에 겹친 2010년 Toyota의 기술적 결함, 급 발진 사고가능성의 이슈화는 그 동안 쌓아왔던 일본 자동차의 신뢰성을 산산조각 내어버렸다. 이러한 시기에 현대의 정상을 향한 도약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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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문병준, 경문사, 2003, p.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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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통상부
무한 잠재력 인도를 잡아라, 김재홍, weekly경향, 2005
세계차 빅3, 한국을 교두보로, 금동근, 동아일보, 2000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장박원, 채움, 2005, p.186
e비즈니스는 선택 아닌 생존문제..제조업체 e-비즈니스 열기, 강현철, 한국경제, 2000
기아차, 美 조지아 공장 준공, 정해균, 아시아투데이, 2010
현대차, 美 딜러만족도 혼다•도요타 제쳤다, 김종수, 이데일리, 2009
현대차, '하루 150만 통행'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고 시작, 박종화, 노컷뉴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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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o 모델 통한 강약점 파악 부분이 없네요..사긴데 이거..1500원씩이나..
  • bin1***
    (2011.05.18 19:4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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