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E-Mart)의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중국진출과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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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 소개
- 신세계 이마트의 성장
- 사업 현황
- 경영이념 및 비전

2. 기업 분석
- SWOT 분석
- STP전략
- 4p Mix
3. 해외 시장 진출
- 중국 진출 배경
- 중국 시장 분석
SWOT, STP, 4P Mix
- 중국 진입 전략
- 중국진출 성공요인

4. 결론
- 중국진출 의의 및 효과
- 향후 전략 방안
본문내용
신세계 이마트의 성장
등장 배경
백화점업태의 저성장
90년대 이후
상품정보 습득 기회 높아짐
맞벌이 부부 증가
자동차 보급의 확대
소비수준 대비 소득성장 한계
전국의 동일 상권화
성장 과정
93년 E-MART 1호점 창동점 개점
97년 중국 이마트 1호점 상하이 취양점
개점(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IMF 영향으로 인한 저가격 정책 효과
IMF 이후 국내,외 유통업체의 할인점
경쟁 심화
06년 월마트 인수후 101호점 개장
09년 중국 이마트 20호점 개점
싼 가격, 좋은 품질 실질소득 증가효과 / 계획구매 / 가족단위 건전한 쇼핑문화
생산자의 원가 절감 노력 / 유통구조의 변화 / 유통업체의 경로파워

S T P 전략S egmentation (시장 세분화)
인구 통계적 변수 - 20~30대의 젊은 맞벌이 부부
지리적 변수 - 인구 15만에서 20만 정도의 규모를 가진 도시
심리적 변수 -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는 수준에서
가족들이 산책을 겸해 점포를 방문
제품관련 변수 - 좋은 품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
T argeting (표적 시장 설정)
전체시장 내에서도 성별, 연령별 등으로 차별화
P ositioning (포지셔닝)
'선언적 마케팅'- 최저 가격 보상제, 신선도 만족 보상제

중국시장 STP 전략
S egmentation (시장 세분화)

지역별, 소득 계층별로 세분화한 목표시장을 설정 후
마케팅 역량에 집중
T argeting (표적 시장 설정)

소득계층별 목표시장-중,고소득층을 고객으로 설정
P ositioning (포지셔닝)

구매력증가로 인한 고가의 수입품 배치

중국 진출 의의 및 효과
의의
국내 유통의 글로벌화에 새로운 장
국내기업 및 한국상품의 중국시장 동반진출 효과

효과
중국시장에 한국 상품의 판로 확대
국내 중소 기업들의 중국진출 교두보로서의 역할
현지 바잉 시스템을 통해 중국상품의 직소싱 확대
국내 유통업체들의 중국시장 공략의 속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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