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종류와 사례 및 장애요인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기업조직 내 기능
3.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연구 모델
4.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Ⅱ.본론 –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종류와 사례
1.언어 커뮤니케이션
2.비언어 커뮤니케이션
3. 준언어 커뮤니케이션
4. 무의식적 커뮤니케이션
5. 전자 커뮤니케이션
Ⅲ.결론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에 대한 대처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2. 장애요인 극복방안
3.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전달하다(pass along), 주다(give), 연결하다(be connected)라는 뜻이 있다.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어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2. 커뮤니케이션의 기업조직 내 기능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은 지시와 통제(control), 동기부여(motivation), 감정표출(emotional expressin), 정보소통(information)이 주를 이룬다. 이를 통해 기업목표의 설정과 전파,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개발, 지휘와 지시 그리고 동기부여를 통한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조직문화 조성 등 기업의 내부적인 관리기능을 용이하게 하며 또한 기업을 외부환경과 연결시켜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관리자가 사원의 통제, 고객의 욕구, 공급자의 이용가능성, 주주의 요구사항, 정부규제 및 지역사회에 관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연구 모델
1)고전적 프로세스 연구
(1)라스웰 모델
-라스웰의 이론은 초기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특히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부분별로 나누어서 각 부분을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데 유용한 지침이 되었다.
(2)세이넌 모델
-세이넌 모델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정보원, 부호화, 메시지, 전달(미디어), 해독, 수신자 등 6가지 요소로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인 신호 전송 이론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모델의 특징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한 요소로 소음의 개념을 도입해 커뮤니케이션을 보낸 사람의 의도대로 해석되는 일방향적인 기계적인 과정이라는 통념을 바꾸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는 소음의 개념을 통해 송신된 신호와 수신된 신호간의 불일치 즉 의미왜곡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선형적이고 피드백 개념이 없다는 단점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