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즈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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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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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주제 선정 이유
Ⅱ. 버즈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버즈마케팅의 기원
2. 버즈 마케팅의 정의
3. 기존문헌 검토
4. 버즈 마케팅의 사례
Ⅳ. 버즈마케팅의 연구 및 분석
1. 연구 대상 및 방법
1)연구 방법
2)자료 분석
3)자료 분석 방법
2. 연구 결과
1)버즈마케팅의 영향력
2)그룹별 소비자 분석
3)소비자의 특성
4)연구결과 분석
3. 버즈마케팅의 전망과 창업전략
Ⅴ.결론
Ⅵ.시사점 및 한계점
- 본문내용
-
3. 주제 선정 이유
이제는 청년실업이라는 말이 익숙할 정도로 “청년실업”은 대학을 졸업하는 누구에게나
경험하는 일이 돼버렸습니다. “묻지 마, 휴학”이나 “어학여행”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돌 정도로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4학년 학생이라면 누구나 휴학을 결심하거나 졸업을 미루는 것으로 청년실업을 피해가려 합니다. 게다가 2006년은 청년실업률이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뉴스까지 더해져 취업을 앞 둔 학생들의 불안은 더욱 커져만 갑니다. 청년실업률이
불안한 이 때, 여유자본이 있다면 꼭 취업이 아니더라도 청년실업자는 면할 수 있습니다.
“창업”이라는 곳으로 눈을 돌려 청년실업을 피해갈 수도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필요로 하지만, 그 중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광고입니다.
버즈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살 수 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방법이라고 판단되어졌고, 본 연구팀은 “버즈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Ⅱ. 버즈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 버즈 마케팅의 기원
버즈(Buzz)란 벌이나 기계 등의 웅웅거리는 소리에서 따온 것으로, 최근에는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버즈 효과(Buzz Effect)라는 말로 발전하였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기업에 의해서 일방향으로 전달되는 광고나 홍보 등과 달리 버즈는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내어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이 그 매력입니다..
2. 버즈 마케팅의 정의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입니다. 꿀벌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입소문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word of mouth)이라고도 합니다.
모양이나 기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효율성과 가격 면에서도 앞서는 상품,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이 주요 대상이 됩니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기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기존의 채널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을 찾아내 적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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