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재래시장과 지역경제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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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재래시장의 의미 및 문제제기
Ⅱ. 본론 -1
1. 재래시장의 일반현황 및 경쟁력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

Ⅱ. 본론 -2
1. 재래시장의 지원 산업 현황
2. 정부의 재래시장 지원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3. 재래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Ⅲ.결론
-부록

본문내용

2. 재래시장의 문제점
a. 재래시장 내부적 요인
첫째로, 전근대적인 시설과 환경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시설면에서 전혀 현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대형마트와의 경쟁력에서 뒤쳐졌다. 둘째로, 시장 규모의 영세성이다. 점포 100개 미만의 시장이 전체의 61.9%으로 한 번의 쇼핑으로 원하는 물품을 구매할 수 없다는 점은 재래시장의 중요한 단점이다. 셋째로, 다원화된 이해관계이다. 개개 점포별로 이해관계가 다르다는 점은 재래시장 점포간의 협동을 힘들게 만들었으며 이는 경쟁력 약화로 나타났다. 넷째로 경영 및 관리 능력의 취약이다. 전래의 답습적인 영업기법에 안주함으로써 점차 뒤처지게 되었고 이러한 내성은 새로운 판매기업 도입과 시설개선을 자력으로 추진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원초적으로 재래시장의 생성은 자연발생적인 것이기 때문에, 관리 주체가 불확실하여 단합된 정책을 보여주지 못함으로써 서비스업으로서의 취약성을 드러내었다. 다섯째로, 주차 시설이 불충분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져 재래시장의 매출을 감소하게 만들었다. 여섯째로 상품진열의 미흡 및 고객 서비스 부족을 들 수 있다. 상품진열이 어수선하여 원하는 물건을 찾기 힘들며, 서비스정신의 부재도 큰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일곱째로, 재래시장의 강점인 전통적인 생활 문화 체험 및 볼거리가 거의 없어 오히려 대형마트보다도 쇼핑의 재미가 떨어지는 것은 중요한 단점이다.
마지막으로,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공동구매 및 물류체계가 미흡하여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유통구조의 개선이 필요한 것이 현 시점이다.
b. 외부적 요인
재래시장의 문제점의 외부적 요인으로는 대형 유통점의 확산, 상권의 이동 (특히 신도시로), 소비패턴의 변화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구매스타일 변화), 편의점, 무점포영업 등 신업태의 급속한 확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미흡을 들 수 있다.

<그림 2-6> 출처:중소기업청
<그림 2-6>은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이로 대형마트는 1998년의 33조원에 대비하여 2004년에 176조원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반면, 재래시장은 매출액이 86조원에서 정체되어 있으며 점점 감소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에 비해여 재래시장의 판매액이 점점 감소함을 볼 수 있다.


<98년>

<05년>
■ 대형유통점 :
(91개)

(307개) 󰀵 330%
■ 편 의 점 :
(1,885개)

(9,060개) 󰀵 480.6%
■ 무점포영업 :
(12천개)

(15천개) 󰀵 125.0%
■ 영세소매점 :
(706천개)

(626천개) 󰀶 11.3%

<표2-1> 출처:중소기업청

<표2-1>은 대형유통점, 편의점 무점포영업점, 영세소매점의 증가 또는 감소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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