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사례]까르푸의 실패와 원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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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까르푸에 대하여

2.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3.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과 전략

4. 까르푸의 국내 시장 실패 사례

1) 까르푸의 국내 진출 실패 요인 분석

2) 까르푸의 기업분석 ( SWOT) + STP 전략

5. 성공 방안

1) 본사와 자회사의 관계

2) 점포 브랜드(상호) 결정

3) 점포 디자인

6.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과 전략

까르푸 그룹은 한국 정부의 유통업 부문 외국인 투자 개방화 정책에 힘입어 1993년 12월 29일 재무부로 부터 6,000만불(한화 약 480억원)의 투자를 받아, 1996년 7월 국내 하이퍼마켓 1호점인 중동점을 개점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2006년까지 전국에 32개의 매장을 운영하였으며, 종업원 수는 7000여명에 이르렀다. 4만 여개의 품목에 이르는 다양한 식품, 비식품의 상품구매가 한 곳에서 가능한 원스톱 쇼핑과 저렴하고 만족스러운 가격, 보증된 품질, 넉넉한 무료주차공간을 비롯하여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로써 한국 고객시장을 공략하였다. 뿐만 아니라 진출 지역의 사회, 경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고용창출, 지역특산물 개발, 지역친화 문화 활동 및 사회봉사활동, 환경보존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이며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여, 외국인 투자 유공자 '국무 총리상'과 2004년 12월 경실련이 선정한 '우수 바른 외국 기업'이라는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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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푸는 '고객 속으로' '후레쉬 대한민국' 등을 모토로 하여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꾀하였다. '최고 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만족을 한다는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을 보였다. 생산자와의 직거래와 글로벌 소싱을 통한 유통단계 단축에 의해 비용을 줄인 초특가 ‘일등가격 No.1’ 브랜드를 출시했고, 저가로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 마일리지 프로그램’ 및 ‘최저 가격보상제’등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또한 신선식품에 대한 신선도 향상과 철저한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인증상품’ 제도를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공급하는 데 주력하였고, 우수한 상품을 저가에 공급하기 위해 자체개발브랜드(PB) 상품도 확대한 것이 그 예이다. 2004년 5월에는 현대카드, SK텔레콤, OK 캐쉬백 등과 제휴하여 일정 포인트가 쌓이면 상품권으로 교환해 주는 ‘까르푸클럽 현대카드’를 출시,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고 2006년 창립 10주년을 맞아서 2004년 말까지 1조 8천억원 이상을 국내에 투자함으로써 직접투자 금액이 가장 많은 외국기업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국내 수익금의 전액을 재투자하여 매년 5~7개점을 신규 출점 하고, 고객들에게 최고로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리뉴얼 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4. 까르푸의 국내 시장 실패 사례


참고문헌
- 까르푸 공식홈페이지(www.www.carrefour.com)
- 한겨레21 (http://h21.hani.co.kr/)
- 한겨레신문 경제부
- KOTRA (http://www.kotra.or.kr)
- 김상현, 「유통관리」, 서울, 경문사, 2002
- 매일경제신문
- 통계청 신세계 유통 산업 연구소
- silverbokji.com
- www. yonhapnews.co.kr
- 이민영 강선규,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4호, 2006.
- 김주헌,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전략 사례, ” 경영교육연구 2005.
- 황선화, “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 철수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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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 werq***
    (2013.05.20 21: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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