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대형마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 재래시장과의 상생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
2.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특성
Ⅲ. 국내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 현황
1.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문제점
3. 대형할인점의 현황
Ⅳ 대형마트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Ⅴ. 선행된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의 사례와 문제점
1. 청주&원주 상품권사용실패
2. 고현시장사례
Ⅵ. 재래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호 공존방안
1. 상호 공존 방안의 제시
2. 공존전략 제시에 따른 세부협력 방안
3. 운영에 따른 상호 공존방안
- 본문내용
-
가. 재래시장의 특성
재래시장 문제는 시장 상인들 간의 단순한 밥그릇 싸움이나 영세상인 보호라는 시혜적인 차원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비롯하여 지역 내 생산자 보호와 지역문화의 창달이라는 측면에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항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재래시장은 낙후부문이 안고 있는 모든 취약점을 동시에 안고 있는 특이지대로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현행 제도나 지원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관행을 벗어나서 대형 유통 점에 대한 입점제한 등 특단의 조치가 강구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재래시장이 비록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여 시설의 노후화 등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는 있으나, 유통부문에서 거래물량이나 소비자의 이용 빈도 측면에서 볼 때 아직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재래시장은 도시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여 농수산물과 일용잡화를 판매하면서 근년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최근 일부 재래시장의 경우에는 시장 상인들과 시․자치구의 협력을 통해 시장의 활력을 되찾고 있어 노력여부에 따라 시장 활성화의 길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된다.
재래시장의 특성은 <표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규모 ․ 업종구성, 입지, 투자비용, 집적효과, 상품의 보완성, 고객과의 밀착 등의 면에서 대형할인점에 비해서 유리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치단체에서는 이 점에 유의하여 시장 측과 협력해서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구 분
내 용
규모 ․ 업종 구성
일괄 종합구매 가능
입지면
주택가 및 근거리에 위치하여 입지적으로 유리함.
투자비용
경투자 ․ 경장비이므로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저가판매 가능함.
집적효과
업종별로 다수 상인을 집단 수요하여 경쟁가격인 형성
상품의 보완성
상품의 차별화 효과, 다양한 상품 구색을 통한 보완효과가 큼.
고객과의 밀착
소비자의 구매 습관에 익숙해 짐.
생업적 성격
생업적 영세상인의 생활터전을 제공
국민경제 ․ 복지적 성격
국민 경제적 측면과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대다수임
〈표 1〉 재래시장이 대형할인점에 비해 갖추고 있는 주요 장점 및 특성
나. 대형할인점의 특성
대형할인점의 등장과 이들의 입지 특성 및 지역적 전개 과정, 그리고 이에 따른 타 업태의 기능 변화 등을 살펴보겠다. 나아가 대규모 할인점의 입지에 따라 해당 지역이 겪게 되는 도시 공간 구조의 변화와 지역 경제의 재편 과정을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게 되었기에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도시를 구성하는 기능 중의 하나인 상업 기능은 토지이용계획상 도시지역의 비교적 좁은 지역을 차지하지만 도시의 공간 구조 형성에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의 상업 기능을 담당하는 소매점의 입지는 공급자, 소비자 양측 모두에게 매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