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지역발전전략으로서의 장소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서론
1.1 장소마케팅의 지역발전 전략으로서의 의의
2장 본론
2.1 장소마케팅의 정의
2.2 장소마케팅의 유형
2.3 장소 마케팅전략 수립방법
2.3.1 장소전략, 마케팅 전략, 장소마케팅 믹스전략
3. 시사점 및 결론
- 본문내용
-
1장 서론
1.1 장소마케팅의 대두 배경
1.2 장소마케팅의 지역발전 전략으로서의 의의
지역마케팅이란 지역을 위한 모든 직,간접적 활동의 수단 중 하나로서 크게 휴가 마케팅과 장소 마케팅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이 논문에서는 지역마케팅 중 장소마케팅에 초점을 맞췄다. 장소마케팅은 1970년대 산업 공동화로 인해 심각한 경기침체에 빠진 영국의 구 산업도시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장소”가 지역 발전의 핵심수단이 된 이유는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시대의 본격화, 문화적 삶과 정체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지역의 문화와 환경으로 지역정책을 전환한데에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각 지역들은 매력적인 지역 이미지와 공간환경을 창출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문화와 정체성을 확립하기위해 장소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장소마케팅은 지역이미지와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주민들로 하여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불러 일으켜 그곳에 살고 싶게 만들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주민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두 번째로 장소마케팅은 주민이 스스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전략이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의 문화적 요소와 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곳에 사는 주민, 커뮤니티 중심의 문화산업전략으로 발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문화전략으로서 장소마케팅은 지역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독창적인 발전전략을 추진하기 때문에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생산전략] 입지선정과 입지전략
- [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 [일본관광][그린투어리즘][외국인유치][리조트개발]일본관광과 그린투어리즘, 일본관광과 외국인유치, 일본관광과 리조트개발, 일본관광과 시라카와마을, 일본관광과 지역관광정보센터, 일본관광과 관광학과 분석
- [학사] [경영] [컨벤션]우리나라 국제회의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