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지역발전전략으로서의 장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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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1 장소마케팅의 지역발전 전략으로서의 의의

2장 본론

2.1 장소마케팅의 정의

2.2 장소마케팅의 유형

2.3 장소 마케팅전략 수립방법

2.3.1 장소전략, 마케팅 전략, 장소마케팅 믹스전략

3.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1장 서론
1.1 장소마케팅의 대두 배경
1.2 장소마케팅의 지역발전 전략으로서의 의의
지역마케팅이란 지역을 위한 모든 직,간접적 활동의 수단 중 하나로서 크게 휴가 마케팅과 장소 마케팅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이 논문에서는 지역마케팅 중 장소마케팅에 초점을 맞췄다. 장소마케팅은 1970년대 산업 공동화로 인해 심각한 경기침체에 빠진 영국의 구 산업도시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장소”가 지역 발전의 핵심수단이 된 이유는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시대의 본격화, 문화적 삶과 정체성에 대한 인식의 증대, 지역의 문화와 환경으로 지역정책을 전환한데에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각 지역들은 매력적인 지역 이미지와 공간환경을 창출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문화와 정체성을 확립하기위해 장소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장소마케팅은 지역이미지와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주민들로 하여금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불러 일으켜 그곳에 살고 싶게 만들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주민을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두 번째로 장소마케팅은 주민이 스스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전략이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의 문화적 요소와 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곳에 사는 주민, 커뮤니티 중심의 문화산업전략으로 발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균형발전의 문화전략으로서 장소마케팅은 지역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독창적인 발전전략을 추진하기 때문에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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