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의 생산운영관리의 혁신-셀(Cell)생산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론
1절 연구 목적
2절 연구 방법
제 2장 사례 대상 기업
1절 기업소개
1) 연혁
2) 캐논그룹의 주요 사업 내용
3) 글로벌 우량기업 구상
4) 3자 정신
5) 캐논 사업 현황
제 3장 대상기업 분석
1절 캐논의 선정이유
2절 주력 사업별 성과분석
1) 프린터 사업
2) 복사기 사업
3) 카메라 사업
3절 경쟁기업
1) 제록스
가) 제록스의 역사
나) 제록스의 핵심 역량
나) 니콘
제 4장 캐논의 생산운영관리의 혁신
1절 등장배경
2절 생산운영관리 혁신 사례
1) 3D-CAD
가) 도입 배경
나) 도입 성과
2) JIT
가) JIT 도입배경
나) JIT 생산 방식이란?
다) JIT 생산방식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생산방식
라) JIT 생산 개념
3절 캐논의 JIT
1) 셀(Cell) 생산방식
가) 배경지식
1) 셀(Cell) 생산방식의 철학
2) 셀(Cell) 생산방식 이란?
3) 셀(Cell) 생산방식의 구성
4) 셀(Cell)라인 설계원칙
5) 생산방식
(가) 1인방식
(나) 순회방식
(다) 분할방식
6) 셀(Cell) 생산방식의 특징
7) 셀(Cell) 생산방식의 장단점
나) 셀(Cell) 생산방식 등장 배경
다) 셀(Cell) 생산방식의 성과
라) 명장제도와 마이스터 제도 도입 운영
(1) 명장제도
(2) 마이스터 제도
2) DDD 시스템
제 5장 결론
- 본문내용
-
나) 제록스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제록스의 핵심역량은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복사기’(최고품질경영의 상징적 이미지)와 합자 투자해서 만든 ‘Xerox 연합기업(Fuji Xerox, Rank Xerox)’에 있다. 비록 이 핵심역량들 때문에 제록스(Xerox)는 Canon이라는 강력한 하나의 단일기업에게 시장 점유율을 급속하게 잠식 당하는 등의 큰 위기를 겪기도 하였지만, 그 위기에서 회사를 구해낸 것도 이 것들이다. 제록스가 다시 일어서기 위해 들여 왔던 ‘벤치마킹 사례’와 관련된 품질 관리 경영(TQC, TQM) 등은 제록스가 다시 위기를 극복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또한 같은 경쟁체제 구도 속에서 강력한 단일 세력에게서 연합된 세력이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 표준을 제시하여 주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2) 니콘
가) 니콘의 역사
니콘의 역사는 세계 2차 대전 군수 사업이 바로 그 시작이다.
당시 '철강, 화약, 광학'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할 만큼 '광학사업'은 전쟁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이에 일본은 국영기업인 니콘의 전신 '일본광학(Nippon Kogaku)'을 설립하여 측원기, 망원경, 쌍안경 등의 광학 병기를 생산한다. 하지만 일본의 세계 2차 대전 패배는 일본광학을 군수사업에서 현미경, 측정기, 안경렌즈 등, 생존을 위한 민생 광학 회사로 전환케 한다.
카메라 역시 니콘 광학사업의 일부였다.
※'Nikon'은 'Nippon Kogaku'의 합성어인 'Nikko'와 어감을 강하게 하기 위한 'N' 이 추가된 것이다.
1950년대 당시의 사진시장은 '라이카'와 '콘탁스'를 비롯한 독일제 카메라가 수요의 대부분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세계 포토그래퍼들은 니콘의 기술을 신뢰할 수 없었다.
비단 니콘만이 아니었다. 모든 'Made In Japan'이 그러했다.
하지만 한국전쟁은 조악한 일본제품 니콘에게 사진시장에서의 터닝 포인트였다.
한반도 북부 엄한의 추위 속에서 독일제 카메라들은 하나 둘씩 문제가 생기게 되었고 니콘의 'Nikon S'는 연일 전장의 누비며 그 모습을 기록해 나간다. 바로 '신뢰의 니콘'이라는 공식의 시발점인 것이다. 이후 1959년 발매된 'Nikon F'는 카메라 시장의 주요 무대를 유럽에서 일본으로 옮겨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렇게 니콘은 우수한 독일 광학기술의 흡수와 탁월한 신뢰도, 앞선 기술로 사진시장에서 승승장구한다. '콘탁스의 모조품', '조악한 일본 카메라'라는 오명을 벗고 니콘을 사용한다는
- 참고문헌
-
단행본
사카쯔메 이찌로(2005) (일본기업이 벤치마킹하는) 미타라이 후지오의 新일본식경영: 캐논식 하이브리드경영 - SNY Book
사카마키 히사시(2006 )캐논방식의 셀생산 시스템 - 동양문고
사카마키 히사시(2008) 캐논, 대담한 개혁 - 북쇼컴퍼니
노나카 이쿠지로. 가쓰미 아키라(2005)1위의 패러다임 - 북스넛
데이비드 마지(2007)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 한언
엔도 이사오(2008) 끈질긴 경영 : 도요타처럼 끈질기고 캐논처럼 지속하라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논문과 학술지, 보고서
셀 生産方式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김 광 희
LG Business Insight LGERI 리포트 초성과 기업 캐논을 말하다.
Benjamin Gomes-Casseres, Competing in Constellations : The Case of Fuji Xerox
이주인, LG경제연구소, 경영의 기본에 충실한 일류기업들, 주간경제 612호 2001.02.28
이우광, 삼성경제연구소, 장기불황에도 우량기업은 더 이익을 낸다
성균관 대학교 품질혁명 대학 연구소, 품질 선도기업의 베스트 프랙티스
참조 사이트
http://www.canon.co.kr/ 캐논 코리아
http://www.canon-ci.co.kr/ 캐논 코리아 컨슈머 이미징 주식회사
http://www.nikon-image.co.kr/ 니콘 이미지 코리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