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영인제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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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 선장 과정
3. 기업 현황

본론
<주제 : ‘사람이라면’ 쿠키의 판매촉진 전략>
1. 제품소개
2. 시장상황
3. SWOT 분석
4. STP 전략
5. 구체적 홍보전략
6. 향후 기대 방안
<우리 집단의 형성과정과 발전단계>
1. 집단의 형성과 발달 - 1)집단 , 2)집단형성과 발달
2. 커뮤니케이션 - 1)유형 , 2)방해요소 , 3)개선방안 , 4)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의 대표적 갈등
3. 우리집단의 갈등 - 1)발생원인, 2)순기능 , 3)역기능 , 4)갈등관리
4-1. 의사결정 - 1)문제인식 및 진단 , 2)대안의 개발/발견 , 3)대안의 평가와 선택
4-2. 의사결정의 수준 - 1)특징 , 2)이익과 손실 , 3)효과적인 집단의사결정 기법
5. 리더십 - 1)지시적 리더십 , 2)후원적 리더십 , 3)참여적 리더십 , 4)성취지향적 리더십

결론 - ‘사람이라면’ 쿠키의 판매촉진 전략 / 우리집단의 형성과 발전단계
우리 집단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른 유기농 제과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
 기존 ‘그냥쿠키’의 생산라인을 약간의 변화만 주어 이용하여, 기존의 대량 생산체제가 가능하다.

2) Weaknesses (약점)
 디자인이 조금은 촌스럽다. 하얀 바탕에 궁서체가 조금 촌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 중국산 멜라닌 파동으로 인해 제품에 대한 의심이 증가하고 있다.

3) Opportunities (기회)
 참살이 열풍으로 인해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증가
 중국산 멜라닌 파동 : 의심증가로 인해 약점으로 여길수도 있으나, 그만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증가로 인해 우리 제품의 특성을 살려 매출확대의 기회로 여길 수 있다.

4) Threats (위협)
 참살이 열풍으로 인해 이를 겨냥한 제품이 난무하는 상황이다.
 강력한 경쟁사 존재 (‘영인제과’는 오리온제과를 바탕으로 구성한 가상기업으로, 오리온 제과의 강력한 경쟁사인 해태, 롯데, 크라운 제과의 존재를 염두에 두었다.)

- 타사제품과 차별화된 소포장은 유지하되, 세련되고 눈에 띄는 디자인을 접목시켜 현대인의 미적감각을 자극시킬 필요가 있다.

4. STP 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웰빙마케팅 - 김영한 저

‘사람이라면’ 쿠키는 바빠서 끼니를 거르는 사람들을 겨냥한 식사대용제품이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20대가 아침끼니를 자주 거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사람이라면’ 쿠키는 그들의 부족한 식사시간과 영양을 채워줄 최적의 대안임을 알 수 있다.

 10대 학생
 웰빙 스타일 - 부모가 챙겨주는 베이비 웰빙
 소비 스타일 -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인기 제품에 민감하다. 웰빙 제품의 경우 본인이 직접 구매하기 보다 가족이 구매한 것을 사용한다.
 추구 스타일 - 맛, 양

 20대 학생
 웰빙 스타일 - 내 식대로 해석하고 즐기는 프리슈머 웰빙
 소비 스타일 - 유행에 민감하고 자기 개발과 행복을 추구하며, 미용과 건강에 관심이 많
참고문헌
오리온 htttp://www.orionworld.com/
전기신문 http://www.elec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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