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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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2.1 판소리의 변모
2.2 판소리의 구성요소

III.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3.1 서사성
3.2 독연성
3.3 구술성

IV.판소리의 장르 실현
4.1 판소리는 '구비서사시'이다
4.2 판소리는 '서사'이다.
4.3 판소리는 '희곡'이다.
4.4 판소리는 '음악'이다
4.5 판소리는 '판소리'이다

V.결론
본문내용
신재효의 <광대가>를 통한 득음 정의

“우조(羽調), 계면조(界面調)와 동편(東便)제, 서편(西便)제, 중고제, 호걸제 등이 판소리 사설의 이미지에 맞게 소리하여야 한다.”

- 음악적 요소인 ‘창(唱)’에 해당



- 너름새 = 발림


- ‘연창(演唱)’의 ‘연(演)’에 해당하는 연극적 요소



- 구술 = ‘대인(對人)을 전제로 한 구두 서술(口頭 敍述)’
∴ 구술성 : 발신자와 수신자가 직접 대면한다는 조건으로 인해 일방성을 띠지
않으며 조정을 거칠 수 있음

일회성을 특성

운율이나 특이한 모티프의 활용 등의 특별한 기억장치가 요구


구술물의 다양한 변이 양상

-->언어 지배력과 연관



그때으 춘향이는 사령이 오난지 군로가 오난지 아무런 줄도 모르고 독수공방 주야상사 세월을 보내는디

〔늦은 중모리〕
갈까부다, 갈까부네. 님을 따라서 갈까부다. 천리라도 따라가고 만리라도 따라 나는 가지. 바람도 쉬여 넘고, 구름도 쉬여 넘는,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 다 쉬여 넘는 동설령 고개. 우리 님이 왔다허면 나는 발 벗고 아니 쉬여 넘으련만 어찌허여 못가는고 무정허여 아주잊고 일장수서가 돈절헌가 뉘여느 꼬임을 듣고 여영 이별이 되었는가…(중략)…

〔평중모리〕
아차 아차 아차 내 잊었다 오날이 기삼일 점고라더니 무슨 야단이 났나부다 내가 전일의 장공방청 사령들에게 인심을 과히 잃었더니 홈초리를 내가 바르리라 치자다래 그린 유문지유사로 머리를 바다득 졸라매고 반물치마를 떨쳐입고 사령을 도르러 나오난디 문 펄쩍 열다리고 거짓 깜짝 반기는 체…(중략)…
춘향 잡으러 간 사령들이 춘향의 홈초리에 돌려 낙수춘빙 얼음녹듯 스르르르 풀렸구나 들어감세 방으로 들어서며 여보고 춘향각씨, 사또께서 춘향각씨를 기안에 택명하고 불러들이란 분부가 성화독촉이니 어서 급히 들어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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