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II.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2.1 판소리의 변모
2.2 판소리의 구성요소
III.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3.1 서사성
3.2 독연성
3.3 구술성
IV.판소리의 장르 실현
4.1 판소리는 '구비서사시'이다
4.2 판소리는 '서사'이다.
4.3 판소리는 '희곡'이다.
4.4 판소리는 '음악'이다
4.5 판소리는 '판소리'이다
V.결론
- 본문내용
-
신재효의 <광대가>를 통한 득음 정의
“우조(羽調), 계면조(界面調)와 동편(東便)제, 서편(西便)제, 중고제, 호걸제 등이 판소리 사설의 이미지에 맞게 소리하여야 한다.”
- 음악적 요소인 ‘창(唱)’에 해당
- 너름새 = 발림
- ‘연창(演唱)’의 ‘연(演)’에 해당하는 연극적 요소
- 구술 = ‘대인(對人)을 전제로 한 구두 서술(口頭 敍述)’
∴ 구술성 : 발신자와 수신자가 직접 대면한다는 조건으로 인해 일방성을 띠지
않으며 조정을 거칠 수 있음
일회성을 특성
운율이나 특이한 모티프의 활용 등의 특별한 기억장치가 요구
구술물의 다양한 변이 양상
-->언어 지배력과 연관
그때으 춘향이는 사령이 오난지 군로가 오난지 아무런 줄도 모르고 독수공방 주야상사 세월을 보내는디
〔늦은 중모리〕
갈까부다, 갈까부네. 님을 따라서 갈까부다. 천리라도 따라가고 만리라도 따라 나는 가지. 바람도 쉬여 넘고, 구름도 쉬여 넘는,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 다 쉬여 넘는 동설령 고개. 우리 님이 왔다허면 나는 발 벗고 아니 쉬여 넘으련만 어찌허여 못가는고 무정허여 아주잊고 일장수서가 돈절헌가 뉘여느 꼬임을 듣고 여영 이별이 되었는가…(중략)…
〔평중모리〕
아차 아차 아차 내 잊었다 오날이 기삼일 점고라더니 무슨 야단이 났나부다 내가 전일의 장공방청 사령들에게 인심을 과히 잃었더니 홈초리를 내가 바르리라 치자다래 그린 유문지유사로 머리를 바다득 졸라매고 반물치마를 떨쳐입고 사령을 도르러 나오난디 문 펄쩍 열다리고 거짓 깜짝 반기는 체…(중략)…
춘향 잡으러 간 사령들이 춘향의 홈초리에 돌려 낙수춘빙 얼음녹듯 스르르르 풀렸구나 들어감세 방으로 들어서며 여보고 춘향각씨, 사또께서 춘향각씨를 기안에 택명하고 불러들이란 분부가 성화독촉이니 어서 급히 들어가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