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치숙`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채만식][문학세계][풍자소설][치숙][명일]채만식의 생애, 채만식의 평가,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의 풍자소설,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가,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과 사회주의,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요약,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정리,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분석, 채만식 단편소설 치숙의 작품감상 분석
- 채만식의 약력, 채만식의 작품활동, 채만식의 소설관, 채만식의 풍자문학, 채만식의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 [채만식][태평천하][레디메이드 인생]채만식의 생애, 채만식의 문학세계, 채만식의 소설관, 채만식과 희곡,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채만식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 채만식 `치숙`, 찰스 디킨스`크리스마스 캐럴` 작품분석
- 목차
-
<< 목차 >>
Ⅰ. 백릉 채만식의 생애
1. 연보
Ⅱ. 채만식의 문학 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2. 문학적 특징
1) 작품 장르와 수
2) 식민지현실의 반영
3) 전통문화의 계승
Ⅲ. 풍자와 해학
1. 문학의 미적 범주 및 골계미
1) 문학의 미적 범주
2) 골계미
2. 풍자문학의 개념 및 양식
1) 풍자문학의 개념
2) 풍자에 사용되는 양식
3. 1930년대 풍자문학의 양상
4. 채만식 문학이 가지는 풍자적 특질
Ⅳ. 「치숙」 작품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
4. 인물의 특성
1) 나(화자)
2) 아저씨
3) 아주머니
5. 시점과 아이러니 구조
1) 시점
2) 아이러니구조
6. 식민지 현실의 반영과 풍자정신
1) 제목과 주제의식
2) 현실반영과 풍자정신
7. 문체상의 특징
1) 대화적 문체를 구사
2) 칭찬과 비난의 역전
3) 속어나 비어를 많이 사용
Ⅴ. 평가
1. 채만식에 대한 평가
2. 「치숙」에 대한 평가
※ 참고 (교과서에 들어있는 채만식의 작품)
3. 우리들의 평가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주요작품>
첫 작품인「과도기」(1923) , 데뷔작인 「세길로」(1924),「불효자식」(1925) 등을 발표하고 1928년부터는 본격적인 작가활동을 전개하였다.
「생명의 유희」(1928) 에서부터 빈자의 궁핍한 현실을 그려내었고
「간도행」(1931) 에서는 유이민의 현실, 「농민의 회계보고」(1932),「부촌」(1932) 에서는 농촌현실을 담았고,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에서는 경제적 자립이 없는 여성해방의 관념성을 비판하였다. 그 밖에 「산전」(1929),「농촌스케치」(1930),「창백한 얼굴들」(1931)이 있다.
제 2기 (1934년 ~ 1938년) - 지적 성찰과 풍자
지문 없이 대화로만 이루어졌으나 막이나 장의 구분이나 무대지시문 등이 없어 희곡과는 다른 채만식의 독특한 형태인 ‘대화소설’이나 촌극 같은 짧은 형태가 사라진 시기이다. 게다가 부정의 대상도 심화, 확대되었고 풍자기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작품 기법 또한 다양하고 세련되어 그의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인 시기이다.
이 시기에 채만식은 그 전까지와는 달리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썼다. 공통적 특징은 주인공들 대부분이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었고 그것을 풍자와 리얼리즘의 수법을 사용하여 비판하였다.
- 참고문헌
-
김무상 외, 한국단편문학2, 금성출판사, 1994
김재용, 『협력과 저항-일제말 사회와 문학』, 소명출판, 2004
김진석, 「채만식론: 지식인의 반어와 청맹의 풍자」,『한국현대 작가론』, 태학사, 2005
김춘택, 「채만식 소설의 인물연구 - 사회적 모순과 의식구조를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교 육대학원,1984
송현호, 『소설마당』, 관동출판사, 1993
신동욱, 「채만식의 소설연구」, 『우리시대의 작가의 모순과 미학』, 개운사, 1982
양동희, 「채만식 소설의 아이러니 구조 연구」(2005)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염무웅, 『채만식1』, 지학사, 1995
음한식『채만식 소설의 풍자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주형, 한국현대소설과 민족현실의 인식, 역락 , 2007
임언형, 채만식과 친일문학- 「여인전기」와 친일사상 -
조창환, 『해방전후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1997
진지원,「 ‘서술자’와 ‘시점’ 중심의 소설교육 - 채만식 작품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5
채만식 외 『레디 메이드 인생 외』, 홍신문화사, 2003
최정윤, 「채만식 소설의 인물유형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자료평가
- 좋습니다. 큰 도움됬습니다.
- shert1***
(2016.06.13 14:1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