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자아존중감&편견과 차별의 다문화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아존중감
1) 아동기 때의 자아존중감 4) 자아존중감 향상 방법
2) 자아존중감 실험 5) 결론 및 총정리
3)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다문화아동
1) 다문화 사회의 상황 4) 대안의 필요성
2) 다문화 가정의 현황 5) 대안 제시
3) 다문화 아동의 현실
- 본문내용
-
④ 팀 나누어서 텐트치기
자존감 높은 아이와 낮은 아이 섞어서 3팀으로 구성.
의사소통 능력, 적극성, 갈등 조절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보기 위한 실험
⑤ 2인1조 물 나르기 (자신감)
아이들에게 이길 수 있을지 우선 물어봤다.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아이들은 모두 이겼다.
실험결과분석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이
친구들과 관계가 많고 여러 가지 여가활동을 즐기는 편이며
부모와 보내는 시간도 많았고 다양한 활동을 균형감있게 하는 양상을 보였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이
컴퓨터 게임과 같은 특정한 일에 과다한 몰입을 하는 양상을 보였다.
○ 사회적 지지의 수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에 따라 다르
게 나타났다. 즉, 또래, 가족, 교사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는다
고 지각한 아동은 사회적 지지를 적게 받는다고 지각한 아동보다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또한 성공상황에서, 성공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능력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으로 돌리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연희와 박경자, 2001)
자아존중감이 완전히 형성되는 아동기 때에 아이들의 아주 작은 상처 하나가 성격을 바꿀 수도 있고 아주 작은 경험 하나가 삶의 태도를 결정 짓기도 합니다.
현재 또는 미래의 부모로써, 꼭 부모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삶 속에 아이들의 모델이 될 수 있는 한 사람의 성인으로써 아이들이 자아존중감을 느끼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사례 1
초등학교에 다니는 함문(8세)이는 얼굴생김새 때문에 놀림을 받고, 왕따를 당
해서 ‘등교거부행동’을 보이고, ‘대인기피증세’도 보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
다. 함문이는 베트남 출신의 어머니가 부끄럽다며 어머니와의 대화도 거부하기
도 해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함문이의 엄마는 10년 전에 한국으로 시집온 결혼 이주자이다.
그녀는 “자신 때문에 아이가 차별받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프다”고 울먹거렸다.
(동아일보, 2008년 12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실천의 생태체계적관점의 주요한 개념적 요소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 사회복지 공부 목적 및 동기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교육의 전체가치에서 목적은 사회복지전문가는 빈곤한 사람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빈곤, 억압, 차별대우를 완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여러분의 시선(예비사회복지사)에서 빈곤, 억압을 당하고 있다고 하는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여성복지론 지금까지 학습하면서 배운 점과 마음 속에 지니고 있는 미래의 계획이나 희망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의 3대 관점과 청소년 분야를 보는 3대접근에 대하여 비교하여 정리하세요
-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 엘리스의 REBT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