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자아존중감&편견과 차별의 다문화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아존중감


1) 아동기 때의 자아존중감 4) 자아존중감 향상 방법
2) 자아존중감 실험 5) 결론 및 총정리
3)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다문화아동



1) 다문화 사회의 상황 4) 대안의 필요성
2) 다문화 가정의 현황 5) 대안 제시
3) 다문화 아동의 현실
본문내용


④ 팀 나누어서 텐트치기
자존감 높은 아이와 낮은 아이 섞어서 3팀으로 구성.
의사소통 능력, 적극성, 갈등 조절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보기 위한 실험

⑤ 2인1조 물 나르기 (자신감)
아이들에게 이길 수 있을지 우선 물어봤다.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아이들은 모두 이겼다.



실험결과분석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이
친구들과 관계가 많고 여러 가지 여가활동을 즐기는 편이며
부모와 보내는 시간도 많았고 다양한 활동을 균형감있게 하는 양상을 보였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이
컴퓨터 게임과 같은 특정한 일에 과다한 몰입을 하는 양상을 보였다.



○ 사회적 지지의 수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에 따라 다르
게 나타났다. 즉, 또래, 가족, 교사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는다
고 지각한 아동은 사회적 지지를 적게 받는다고 지각한 아동보다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또한 성공상황에서, 성공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능력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으로 돌리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연희와 박경자, 2001)




자아존중감이 완전히 형성되는 아동기 때에 아이들의 아주 작은 상처 하나가 성격을 바꿀 수도 있고 아주 작은 경험 하나가 삶의 태도를 결정 짓기도 합니다.
현재 또는 미래의 부모로써, 꼭 부모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삶 속에 아이들의 모델이 될 수 있는 한 사람의 성인으로써 아이들이 자아존중감을 느끼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입니다.


사례 1

초등학교에 다니는 함문(8세)이는 얼굴생김새 때문에 놀림을 받고, 왕따를 당
해서 ‘등교거부행동’을 보이고, ‘대인기피증세’도 보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
다. 함문이는 베트남 출신의 어머니가 부끄럽다며 어머니와의 대화도 거부하기
도 해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함문이의 엄마는 10년 전에 한국으로 시집온 결혼 이주자이다.
그녀는 “자신 때문에 아이가 차별받는 것 같아 가슴이 아프다”고 울먹거렸다.
(동아일보, 2008년 12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인식 연구
  • 아동권리협약에 따르면 아동들은 건강하게 성장할 아동으로서 권리를 지니고 있다. 다문화가정아동 역시 이러한 권리를 누려야 할 충분한 자격이 있는 존재임을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들의 문제에 대한 사후관리는 미흡하고 대응이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아동기에 성장발달 및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에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의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등 다문화가정아동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

  • [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거주 지역에 따른 결혼이주여성에 대해 조사
  •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구축(1)>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정책과제양애경, 이선주, 최훈석 ,김선화, 정혁. (2007)한국여성정책 연구원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송미영 박경희 (2008). 농촌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결혼만족

  • [실천기술론] 다문화가정 자녀와 한 문화가정 자녀의 또래관계향상을위한 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한 실태에 관한 문헌조사♦ 다문화가정 자녀들 문제점늦은 언어발달, 문화부적응, 집단 따돌림, 낮은 학습능력, 정체성 혼란 문제 등또래아이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비율이 전체의 17.6%집단 따돌림 원인 대부분이 개인의 성격 특성과 무관한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이유 때문이것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낮은 자아 존중 감과도 관련 있지만, 한 문화가정 아동들의 편견을 의미함.다문화 가정아이들과 함께하는 “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다문화 교육의 목표 지지.필요성•자신과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 공정함에 기초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 는 기회를 제공함.•편견이나 선입견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함.concept box 9-1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교육자 Sonia Nieto에 의한 “다문화교육”이란.• 인종차별에 반대한다: 차별적 실제나 행동에 대한 자각. 아동으로 하여금 차별에 대항하여 행동을 취하도록 권한을 주고, 공정성과 정당함에 대한 감각을 높여준다. • 기본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다문화교육이다. 다문화교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그 접근방식이 조금씩 변화되어 왔다.다문화교육의 용어의 변천을 살펴보면 1920년대 후반에는 미국 이민자들의 민족적인 배경과 문화적 공헌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이라고 사용되었고, 1960년대 초반에는 소수민족의 자아정체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민족연구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1960년대 후반에는 특별한 그룹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미국의 다양한 문화를 배워야 한다는 의미로 다민족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