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연구] 인터넷 뉴스 댓글의 견해와 품질이 독자들의 이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 실험연구란?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이론적 고찰
3. 연구의 방법
4. 연구 결과
5. 한계
본문내용
Intro. 실험 연구란?
실험 연구란 .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교육학이나 심리학에서 말하는 실험이란 피험자에게
가외변인을 통제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실험적 처치를 가했을 때 일어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실험적 처치: 실험변인 또는 독립변인을 부과시키는 조치

*효과: 종속변인에서의 변화


실험 연구의 목적.



① 어떤 현상의 확인내지 현상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다.
(변인이 이론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는 경우로 현장실험에서 발견,
독립변인의 조작이 없는 일종의 자연실험)


② 두 이론적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변인이 이론적으로 정의 된 경우로 이론(가설)검증실험, 실험실 실험, 교육분야연구 실험)

⇒ 실험의 성패는 계획적인 조작과 통제가 얼마나 완벽하게 이루어지는가에 달려있다. 이것은 우연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화시킨다는 의미이다.

√ 실내 실험연구의 장점과 단점


장점 :
① 가외변인 등의 부작용을 철저히 제거 가능
② 피험자들이나 실험조건의 무선배치가 가능
③ 독립변인의 자유로운 조작 가능
④ 정확한 측정과 반복적 관찰이 가능

단점 :
① 독립변인의 효과가 대체로 약하다.
②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는 지니나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 일반화 가능성)를 결여하기 쉽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효과] 인터넷 댓글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태도, 인지, 행동을 중심으로
  • 과목명 : 미디어 효과의 이해인터넷 댓글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태도, 인지, 행동을 중심으로연 구 목 차Ⅰ. 문제제기Ⅱ. 이론적 고찰1) 상호작용성 - Interactivity2) 사회적비교이론 - social comparison3) 선택적 노출 이론 4) Differential Gain Model Ⅲ. 연구문제Ⅳ. 연구방법1) 실험내용 및 실험방법2) 서베이내용 및 서베이방법3) 연구대상4) 실험지 예시Ⅴ. 연구결과 및 분석1) 정치성향2) 인터넷 이용시간3) 기사에 대한 사전 태도4) 인터넷 이용패턴

  • 인터넷 실명제 개념과 찬반 논쟁
  • 연구 제 31집, 사단법인 한국토지공법학회, 287p, 2006.5인터넷 실명제가 인터넷 웹사이트의 전체에서 시행하는 것과 네티즌의 이용이 활발한 인터넷 게시판에 대한 실명제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인터넷 실명제와 인터넷우대제의 구분이다. 실명우대제란 실명으로 게재한 글은 첫 화면에 보이도록 하고 익명으로 작성한 게시글은 한 번 더 클릭하여 들어가야 볼 수 있도록 하거나, 실명확인회원에게는 뉴스레터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실명

  •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영향을 미치고 있다 김제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행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티 몰입과 신뢰도를 중심으로”,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즉, 파워블로그는 ‘특정 주제에 대해 준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관심을 가지고 활발히 활동하며 많은 고정 방문객을 확보한 블로그’로 통영 되며, 특히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을 이끄는 역할로써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호영, 정은희 (2008) ,“블

  • [언론학원론] 신문
  • 뉴스, 논평, 광고를 포함하는 간행물’ 이라고 하고 있다.광범하고 포괄적인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는 너무 다양하므로, 다음은 신문에 대한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상철, 『신문의 이해』 박영사 1997 p.6~11첫째, 신문은 여러 변인의 상호 작용에 의한 조작된 결과(manipulated product of social interaction) 신문은 그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의 총체적인 결과이다. 신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도시화, 문자 해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의 투표 의사결정을 변경하는 데 극히 제한된 효과만을 발휘하며, 의견 선도자의 대인적 영향력이 투표 의사결정을 변경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밝혀졌다.이 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는 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주로 기존 태도에 대한 보강 작용을 하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미디어의 효과는 의견 선도자나 다른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