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 장애인 여가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여가의 개념과 여가활동의 가치
2. 장애인의 여가활동 필요성
3. 장애인 여가활동 관련 제도
4. 장애인 여가활동의 유형
5. 장애인 여가활동의 실태
6.장애인 여가활동의 문제점
7. 해결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여가의 개념과 여가활동의 가치
1) 여가의 개념
일반적으로 여가란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는 시간' 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하루 24시간 중 학업이나 생업 수면 식사등과 같은 생명의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활동을 제외하고 남을 제외하고 남은 시간으로 보수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활용 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그러나 여가의 범위를 줄여서 어떤 바
람직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파악하기도 하는데 레저현장에서는 여가시간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자기의 가치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Miller는 자유 시간(free time)이란 필수적인 일과 생존에 필요한 일을 끝낸 후에 임의로 보낼 수 있는 시간이며 여가시간(leisure time)이란 여가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여가(leisure)란 자유시간이나 여가시간과는 다른 것으로 자신을 재창조 할 수 있는 활동으로서 여가시간을 사용해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자아를 완성할 수 있는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Miler, 1963: 지선주 2000). 여가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와 해석이 가능하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의는 여가의 고전적견해인 라틴어의 licere에서 찾아 볼 수 잇는데 licere는 '허라'이나 '혀용된 시간' 이라는 뜻으로 '자유시간' 과거의 같은 말이다. Dorsey(1973)와 Bigge(1982)등 도 여가란 자유시간으로 생존 활동을 위하여 쓰여지지 않는 시간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parker(1976)는 여가에 관하여 적절히 이해하려면 시간과 활동의 차원을 고려해야한다고 주장 하였다. 즉, 여가는 즐길 수 있는 시간의 정도와 그 시간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이므로 단순히 자유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견해이다. 김창은, 『장애인의 스포츠 여가활동 참여가 자아존중감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 영남대 행정대학원, 2008), p. 13.
두 번째 정의는 그리스어의 'Schol'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오늘날의 단어는 영어의 school 또는 scholar란 뜻으로 바뀌었다. schol'e는 '아무 할 일이 없다' 라는 뜻이다. 즉 일에 반대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상게서. p. 14.
Kaplan(1995)은 여가는 개인이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역할에 몰입 할 수 있는 자기결정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가와 일이 분리된 개체로 보았고 초점은 사람이 아닌 활동에 두고 있다.
세 번째 정의는 Berhdt(1987)의 것으로 근대에 이르러서 다양화 되어 사회학자 심리학자 철학자 경제학자들 여러 분야의 관점에 따라 달라졌고 여가의 개념에도 진보적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오히려 심리적인 노력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다. Kraus와 Dumazedier(1971)는 여가는 사회, 가정 및 일의 의무로부터 벗어나 생계활동의 형태가 아닌 자신의 의지대로 하는 활동으로서 자유롭게 긴장에서 이완되고 자신의 창조적인 노력을 연습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견해는 여가를 총체적인 의미로보고 활동보다는 개개인들에게 초점을 두게 되었다. Bue-ttner & Martin(1995)은 여가는 자신 환경 또는 타인들과의 즐거움이 있는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갖게 되는 상태(astate od mind)라고 하였다. Kaplan(1975)은 그의 치료적 모형에서 여가를 수단도구 또는 통제로 보았는데 이와 같은 관점은 여가를 치료요법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보았다.
- 참고문헌
-
정갑영 , “장애인 문화복지 개념과 현황”,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수석연구원
정진선, “장애인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 상”, 1998
권도용, “사회재활의 분석과 통합체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장애인 문화복지 증진방안 연구”, 1996,
국립특수교육원, “여가생활”, 1996
김외숙(1990). “여가활동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 한국방송통신대학 논문집, 제11집.
김진섭(1988). “현대 여가론”, 형설출판사.
신현기(1994).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육”,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아산사회복지재단, “장애자복지 편람”, 동 재단.
한국특수교육협회, “전국특수교육 요람”, 동 협회.
홍석표(1991).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 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암(1992). “청소년의 여가활동기능에 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도연(2004). “장애인의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여가 태도의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대학원.
한국여성개발원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4),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차별해소 방안”
보건복지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6), “2005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9), “2008년 장애인 실태 조사 보고서”.
변용찬 외(2004), “장애인 문화복지 증진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김경옥(2003), “문화민주주의와 문화정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 한국문화경제학회.
김창은(2008), “장애인의 스포츠 여가활동 참여가 자아존중감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행정대학원.
http://www.kihasa.re.kr/, 통계자료인용
http://www.mw.go.kr/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지체장애인(지적장애) 사례관리(진행과정평가, 7차 면접, 상담일지 수록)
- 여러분의 시선(예비사회복지사)에서 빈곤, 억압을 당하고 있다고 하는 예시를 서술하시오
- 사회보험제도,공공부조제도,사회복지서비스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및 각각의 특징과 목적, 대상에 대해서 서술
- 미디어 매체의 교육적 효과와 유해성을 생각해 보고 미디어 노출의 적정한 시기, 노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관심있는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한가지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에 대해 보편주의자의 관점과 선별주의자의 관점에서 주장할 수 있는 입장을 설명해주세요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사회복지의 동기(motive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저출산 문제해결 PPT] 저출산 정의,원인,문제점과 저출산 정책분석과 해결방안제언
- [매스미디어연구방법론]인쇄미디어 연구 - 주요 내용 정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사회복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