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가요] J-PO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J-pop의 정의

2. J-pop의 역사

3. J-pop의 장르

4. J-pop의 산업구조와 음반시장 규모

5. J-pop의 특징 및 강점

6. 결론

7. e-class 질문과 답변

8.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J-pop의 역사


① 1940-50년대 - 대중가요의 기반 마련

1945년, 일본의 패전을 기점으로 미국 군대가 일본에 상륙하게 된다. 당시 미군들이 즐겨듣던 팝송이 미군부대 밖 일본인들에게도 불리워지기 시작하면서 일본의 대중가요는 그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40년대 이전부터 일본인들이 민족 정서를 담아 노래하며 존재해 왔던 엔까의 기본 형태에 미국 대중음악의 인상적인 멜로디 라인이 결합되면서 新엔까가 탄생하기 시작했으며, 일본 엔까계의 전설적인 여왕이자 한국계 일본인으로도 유명한 미조라 히바리가 활동을 시작하던 시기도 바로 이때였다.


② 1960년대 - 대중가요 보급 시대
사카모토 큐

당시 전 세계 가요계를 강타하며 64년 일본에서 공연을 갖기도 했던 비틀즈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아, 포크와 록이 유행하고 수많은 그룹 사운드 붐이 일어났다. 68년 <밤의 히트 스튜디오>, <후지 TV> 의 방송이 개시되면서 대중들에게 TV를 통해 가요가 보급되기 시작한 시대이기도 하다. 당시 사카모토 큐(Sakamoto Q)의 'Sukiyaki'(일본어 제목:上を向いてあるこう-위를 향해 걸어요)란 노래는 일본어로 불렸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빌보드 챠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아시아 역사상 지금까지 유례없는 대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③ 1970년대 - 두 부류의 아티스트가 공존

70년대로 넘어오면서 일본의 대중 음악계는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뉘었다.
첫째는, 미디어와 음악 산업의 발전으로 나타난 비디오형 가수들이다. 1978년 1월부터 1989년 1월까지 방영된 TBS의 가요프로그램인 <The best 10>은 다양한 가수들이 아이돌 뮤직, 엔카, 가요 등을 선보이는 무대로 자리 잡았으며, 시청률이 40%에 육박하여 신인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몇 번 출연하고 나면 인기가 급부상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비디오가 비주얼한 요소를 강화하는데 일조하면서, 현재 아이돌 가수의 원조격인 비디오형 가수들이 많은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인 뮤지션으로 핑크레이디(Pink Lady)가 있다.
참고문헌
오리콘 차트 홈페이지
-> http://www.oricon.co.jp

위키피디아

네이버 블로그
-> ‘Groovie's Lounge’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ankko/17

한터차트

제이팝 No.1 제이케이엠

삼성경제연구소

미래에셋증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NRI

정보미디어 백서 (2002)

J-POP 마케팅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일본만의 독특한 색깔을 가진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장르와 특이한 음악으로 일본 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랑 받고 있다.이러한 일본 대중음악을 통해 일본 문화를 알아보고자 한다.또한,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문화가 일본에서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데이러한 일본에서의 한류, 반한류를 알아보고자 한다.2. j-pop과 대중음악1) j-POP의 정의라디오 방송국 J-WAVE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젊

  • 데이터로 배우는 일본인 일본어
  • 일본어J-pop주제선정이유‘대중’문화 중에서도 가장 ‘대중(大衆)’적인 것은 J-pop이다.일본인들이 좋아하는 J-pop과 그 아티스트를 조사, 분석하여 일본인들의 문화적 취향과 선호 및 국민적 성향을 알아보고자 한다.목차J-pop의 정의일본 음악시장 분석일본인이 좋아하는 J-pop 아티스트일본 음악시장의 다양성오리콘 싱글, 앨범 판매 순위 및 분석일본 내 K-pop 열풍치유계의 J-pop설문조사J – pop 이란?J-POP은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젊은 세

  • [광고] 대중가요 가사에서 찾아볼수있는 사랑 사회에 대한 의식변화
  • 대중가요는 대한민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유행 음악을 총칭한 이름이다. 간단히 가요, 또는 유행가라고 부르기도 하며, 영미권의 대중음악을 팝(pop)이라고 부르고, 영미권 이외의 국가의 대중가요도 국가 이니셜을 붙여 나타내는 데서(일본:J-pop 중국:C-pop) K-pop이라는 명칭을 쓰기도 한다. 특히 대한민국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게 된 이후에 K-pop이라는 명칭이 대한민국 이외 국가에서 대한민국 대중가요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널리 자리잡고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일본 대중문화에 관해 분석한 전공서적을 1권 선택해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일본대중문화는 다양하다. 가장 쉬운 예로 출판만화를 보면 `만화=어린이용`이라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철저히 깨고 있다. 그만큼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생용, 청소년용, 가정주부용, 여학생용, 직장여성용, 회사원용, 중년용, 노인용 등 상상하기 힘들 정도이다. 그리고 내용도 재미있고 감동적이다. 십대 댄스음악 일변인 우리의 가요시장에 비교해서도 댄스, 록, 헤비메탈, 엔카, 발라드, J-pop, J-rock 등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 한국가요계의 현 문제점 -J-Pop을 성공 모델로 삼아
  • 가요계는 J-Pop을 성공 모델로 삼아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1.서론 1.1. 글을 쓰게 된 배경음악을 매우 좋아하는 마니아로서 최근에 TV를 통해 방영된 가요 시상식, 음악 프로그램 등을 보면 한국가요계의 많은 문제점이 눈에 띈다. (이것들은 본문에서 다룰 것이다.)이러한 문제점들을 고쳐나가지 않으면 한국 가요계는 발전은커녕 제 자리도 지키기 힘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웃 국가인 일본의 J-Pop은 대중성과 음악성을 고루 갖추어 세계 제2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