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형 기획사의 언론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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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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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우리 주위의 연예계 언론플레이
2-1. 연예계 언론플레이의 유형
2-2. 연예계 언론플레이의 실제 적용
3. 대형 기획사의 언론플레이
3-1. 기획사별 기본적 언론플레이 전략
3-2. 기획사별 언론플레이 현황
3-3. 언론플레이 결과
4. 언론플레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4-1. 전문가가 인식하는 언론플레이
4-2. 일반인이 인식하는 언론플레이
5. 나가며-언론플레이의 사회적 영향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2. 우리 주위의 연예계 언론플레이

2-1. 연예계 언론플레이의 유형

언론플레이를 주체 별로, 목적이나 의도 별로, 보도매체나 방법 별로 분류한다면 다양한 유형이 있을 것이다. 언론플레이의 주체만 보더라도 대기업에서부터 중소기업, 공무원이나 정치인, 권력이나 사회적 약자 등 어느 분야라 하기 힘들 정도로 사회전반에 퍼져있다. 실제로 언론플레이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무엇이 언론플레이고 무엇이 정보전달을 위한 기사인지 구분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우리 주위의 넘쳐나는 언론플레이들이 아무리 다양한 유형을 띠고 있어도 그 안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한 가지 뼈대가 보인다. 언론플레이는 특정 ‘주체’가 특정한 ‘목적’을 위해 ‘언론 매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는 점이다.
이 원칙을 가지고 연예계의 언론플레이를 분류한다면 몇 가지 특징적인 모습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분류의 첫 번째 기준은 언론플레이를 하는 ‘주체’이며, 두 번째 기준은 ‘목적과 의도’이다. 주체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보도매체나 방법’을 사용하느냐를 세 번째 기준으로 삼을 것이다.

① 언론플레이의 주체
먼저 언론플레이를 하는 ‘주체’를 위주로 연예계 언론플레이의 유형을 분류해본다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연예계 소속사나 기획사, 미디어관련 회사 등 기업이 시도하는 언론플레이들은 스타성을 띠는 연예인이나 방송인이 스스로 시도하는 언론플레이보다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다. 대중문화평론가인 이문원 씨의 말에 따르면, 스포츠지 3사가 연예보도의 대부분을 맡아서 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훨씬 많은 연예매체가 존재한다. 이러한 인터넷 연예매체는 대형 포털사이트들과 계약을 맺곤 하는데, 기자의 수가 포털에 제공해야하는 기사의 양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고 한다. 때문에 연예매체들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검증, 비판, 감시, 견제를 할 만한 여건이 안 되고, 그대로 지면에 싣는 것이 실상이라는 것이다. 연예계 관련 기획사와 언론사 간의 모종의 협약이나 친분을 통해 언론플레이가 이루어지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보도되는 형식이니, 과거보다 언론플레이가 쉬워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소속사나 기획사에서는 이러한 구조를 이용해 보다 정밀하고 계획적인 방식으로 언론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연예인이나 방송인이 스스로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언론을 이용하는 경우는 위의 경우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다른 양상을 띨 수밖에 없다. 기업이 아닌 개인으로서 연예인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자회견이나 인터뷰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일반적이다. 혹은 TV의 예능 프로그램이나 라디오 등에 출연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이러한 식의 언론플레이는 보도자료를 통하는 방법보다 직접적이고 자극적이다. 분명히 기획사의 방식에 비하면 덜 체계적일 수밖에 없고 여러 면에서 제약도 많지만,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미디어의 양상이 크게 바뀐 현재에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 있다. 대중 전반에게 자신의 캐릭터와 매력을 어필하려면 기사나 뉴스를 통하지 않고 자신의 모습을 직접 보여주고 들려주는 것이 훨씬 즉각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준만, 《다시 문제는 언론플레이다》, 개마고원, 1997.
· 강준만, 《언론플레이》,풀빛, 1996.
· 강준만, 《이미지와의 전쟁》, 개마고원, 2000.
· 김호석, 《스타시스템》, 삼인, 1998.
· 박양신, 《(정치인) 이미지 메이킹》, 새빛, 2008.
· 캐슬린 홀 재미슨, 원혜영 역, 《대통령 만들기 : 미국대선의 선거전략과 이미지메이킹》, 백산서당, 2002.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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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00.naver.com/100.nhn?docid=77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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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21&newsid=014136865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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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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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markdown.teambloger.com/blog/9303
· http://entertainforus.tistory.com/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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