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니메 산업과 한일의 OSMU(일본 아니메 만화산업,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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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의 성공

2.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정의와 유형

3. OSMU의 장점

4. OSMU의 단점

5. 한국 OSMU의 현황

6. 한국의 OSMU의 문제점 및 나아갈 길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정의와 유형
OSMU란 우수한 기획을 통해 제작된 1차 콘텐츠를 시장에 성공시킨 후 재투자 및 라이선스를 통해 2차, 3차 콘텐츠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OSMU는 원작이 있고 없고에 따라, 그리고 점진적인 OSMU와 종합적인 OSMU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유형은 다음의 종류들이 있다.

첫 번째 유형으로, 출판만화 등 원작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점진적으로 OSMU를 전개하는 유형이 있다. 마케팅, 프로모션과 같은 제작 외적인 요소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소규모 독립제작사나 원작자가 외부협력을 통해 OSMU를 전개한다. 사례로는 '신세기 에반겔리온', '둘리', '마시마로' 등이 있다.

두 번째 유형으로, 창작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점진적으로 OSMU를 전개하는 유형이 있다. 제작이 기업활동의 중심이고 투자와 배급은 협력시스템에 의존하며, OSMU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하고, 차후의 윈도우는 점진적이고 소극적으로 전개한다. 사례로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토이스토리' 등이 있다.

세 번째 유형으로, 원작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종합적이며 적극적인 OSMU를 전개하는 유형이 있다.

* 일본의 제작위원회 방식
□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 제작시 여러 회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제작위원회를 구성하며
제작위원회는 제작회사에 제작업무를 위탁
- 제작위원회는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일종의 파트너 쉽
- 출자한 각각의 회사는 프로모션, 광고, 퍼블리시티(publicity) 등 각각 역할을 분담
참고문헌
http://www.jetro.go.jp/korea/ - Jetro

[아침을 열며/ 2009년 6월 11일] <'우려먹기'와 저작권> - 남형두,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한국일보

<영화의 원작 경험과 원작 장르에 따른 이용충족 조사> - 김종호,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오리지널 창작물을 더 많이 만드는 장치> - 이현석, 재일 만화기획자 - [시사저널]

<포켓 몬스터> - 위키백과

http://blog.naver.com/jd111?Redirect=Log&logNo=80096015590 - 해미르 - 네이버 블로그

http://inxtasy.host63.wotonet.com/bbs/zboard.php?id=ff_about&no=5 - <파이널 판타지>- 파이널 판타지 포 PS


<문화콘텐츠의 시대, 만화 뜬다 : 참신한 스토리와 캐릭터…영화·드라마·뮤지컬로 재탄생> - 송준호 - 한국일보사 학술지논문

http://cafe.naver.com/swuj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 - <애니메이션 정의> - swu 일본문화 애니메이션


<국산기획창작 애니메이션의 현주소> - [한국영화의 동향과 전망] - 영화진흥위원회

<선진국 문화콘텐츠 상품화 전략 사례> - 장신화

<캐릭터산업백서>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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