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의제설정이론이란?

(2) 등장 배경 및 초기 연구

(2-1)의제설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

(3)관련사례

①행복한 눈물:

②인터넷 뉴스와 검색어

③영화 괴물

(4)의제설정 이론 적용 -광고마케팅에서 나타나는 의제설정

①파스퇴르 우유

②에이스 침대

③하이트 맥주

(5)의제설정 이론의 한계

3.결론 :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걸림돌하나) 發表 報告書
∥의제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
-무엇을 생각해야 할 것인가?-

1. 서론 : 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의제설정이론이다. 많은 미디어 매체들이 등장한 지금 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과 관련하여 우리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안목을 가지기 위해, 또 미디어를 제대로 ‘읽기’위해 의제설정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과 진행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사례를 통해 현실에서의 의제설정 이론을 찾아보겠다. 그 후에 의제설정 이론이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영역인 마케팅의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이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론 :
(1)의제설정이론이란?
매스 미디어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현행 이슈에 대한 공중의 생각과 토론을 설정하는 방식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용어다. 매스 미디어의 주요기능의 하나로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강조, 보도함으로써 그것을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매스미디어에서 보도하는 양이 많을수록 그것을 접하는 대중들은 그 문제를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따라서 미디어가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미디어의제)가 공중에게도 중요한 주제(공중의제)로 되는 것이다. 이 때 보도되는 내용은 중요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의제설정은 이슈선정 단계와 선정된 이슈를 제공하는 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수용자에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문제와 관련되며, 두 번째 단계는 그 이슈에 관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 것인가 하는 제공방식의 문제와 관련된다. 말하자면 '어떠한 범위의 관점, 상징, 질문 등을 선택해서 특정한 뉴스 아이템이나 시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가',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들의 순위를 어떻게 매기는가' 또는 '그들의 정당성, 우선순위를 어떻게 입증시키는가' 하는 것이다. 우리는 미디어 의제가 수용자들에게 내면화 되는 방식에서 그러한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이것은 결국 사회현실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미디어가 행하는 역할과 이데올로기적 전달의 매개로서 미디어가 행하는 역할에 대한 일반적인 쟁점들과도 관련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dreams53?Redirect=Log&logNo=30014056296&vid=0
조선닷컴기사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1/25/2008012500026.html
마케팅․광고전략 : http://blog.naver.com/chlrhfkrh11?Redirect=Log&logNo=150063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sfsdfsdfsdfdsfsdfsdfsdf
  • dudgml***
    (2015.11.10 07:32:52)
회원 추천자료
  • [선거학]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의제설정이론(agenda-setting theory)이 더욱 막강해졌다고 하겠다. 선거법개정으로 이번 총선부터 운동장 합동연설회가 금지되고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 지역방송이나 케이블TV 등을 통한 텔레비전 토론이 처음 도입되어서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정당에 대한 자료를 언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매스미디어의 활용을 통한 정치적 역량 다지기가 정권획득의 성공을 좌우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신문과 TV토론회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살펴보는

  • [선거론]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의제설정이론(agenda-setting theory)이 더욱 막강해졌다고 하겠다. 선거법개정으로 이번 총선부터 운동장 합동연설회가 금지되고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 지역방송이나 케이블TV 등을 통한 텔레비전 토론이 처음 도입되어서 유권자들은 후보자와 정당에 대한 자료를 언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매스미디어의 활용을 통한 정치적 역량 다지기가 정권획득의 성공을 좌우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신문과 TV토론회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으며, 살펴보는

  • 의제설정 이론의 현대사회에 대한 접목
  • 의제설정 이론의현대사회에 대한 접목목적본보고서는 의제설정 이론을 소개하고 이 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서 서술한다.또한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가 혼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 이론이 어떻게 변해 가는지를 관찰하고 이 변화가 매스미디와 대중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사례를 통해 서술한다.목차1장. 의제설정 이론 (Agenda-setting Theory)의 개념-정의-핵심개념-배경 및 역사2장. 의제설정 이론 (Ag

  • 여론과 대중매체 사례연구
  • 여론과대중매체* 사례 연구 1) 의제설정이론 2) 점화효과이론3) 틀짓기이론 4) 제 3자 효과5) 침묵의 나선 이론*사례 연구1. 의제설정 이론1) 정의 2) 예시 3) 결론2. 점화효과 이론1) 정의 2) 기존 연구 3) 예시 4)결론3. 틀짓기 이론1) 정의 2) 현상 3) 원인 4) 대책4. 제3자 효과1) 정의 2) 예시 3) 결론5. 침묵의 나선 이론1) 정의 2) 예시 3) 결론 및 제언목차1여론과대중매체(1)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theory사례연구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theory“ ”

  • [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 뉴미디어와 여론형성Ⅰ. 서론 1. 문제제기Ⅱ. 본론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2. 뉴미디어의 여론형성 (역 의제설정이론)3-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3-2. SNS에서의 여론형성Ⅲ. 사례1.도가니법2.강호동Ⅳ. 결론뉴미디어와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참고문헌Ⅰ. 서론 1.문제제기의제 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은 미디어와 여론 형성의 관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어지는 이론중의 하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