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 12 장 검사개발과 문항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검사 개발
2. 선택형 및 단답형 문항
3. 수행평가
4.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

본문내용
검사 개발의 시작과 유형

★검사 개발은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검사목적의 유형

규준지향검사 → 능력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상대적 우열을 가리는 것이 중요.(변별력)

준거지향검사 → 학습목표 등의 절대적인 준거에 명시된 내용과 능력을 제대로 재는 것이 중요.

검사 계획서 개발
검사 개발 계획서

→ 질이 높은 검사를 개발, 검사 내용의 타당도 증거를 높임.

재고자 하는 내용의 명료화

규준지향검사 → 검사 계획서상에 재고자 하는 내용이 그다지 상세하게 기술되지 않음.

준거지향검사 → 학습목표가 재고자 하는 것. 학습목표를 상사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

명료화된 학습목표의 기술 방법

교사의 행동이 아닌 학생의 행동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수업시간이나 학습단원이 끝났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학생의 변화된 행동과 기술되어야 한다.
학습내용과 기대되는 학생의 최종행동을 동시에 기술하여야 한다.
기르고자 하거나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습능력에 따라 포함되는 동사의 형태가 달라야 한다.
눈에 드러나지 않는 암시적 동사보다는 나타나는 명시적 행위 동사를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백순근(1998).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6. 문화적 고려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 스트레스1. 스트레스 개념과 정의2. 스트레스 유발요인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

  • 검사 개발과 문항 유형1
  • 제 12장. 검사개발과 문항 유형본 장에서는 검사개발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특히 학교에서 활용도가 높은 객관식 문항과 수행평가의 특성을 살펴보고,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검사 개발은 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검사의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검사의 유형이 결정되고 검사 개발시 유의해야 할 점과 검사결과의 양호성을 판단하는 준거도 바뀌기 때문이다. 검사의 유형에는 대표적으로 학생들의 상대

  • 문항 제작과 유형
  • 교육측정 및 평가-제 4부 문항제작 -1.문항제작자의 자격①교육목표와 교과내용,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②교수학습이론과 인지심리학에 대한 이해③피험자 집단의 특성 파악④문항작성법 숙지⑤검사이론 숙지⑥고등정신능력⑦문장력⑧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는 성품⑨성별, 인종, 직업, 사회계층 등에 관한 편견 없는 객관성⑩경험2.문항제작 시 고려사항①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정확히 숙지②피험

  • 문항 제작 및 유형
  • 《 제12장 문항 제작 및 유형 》『학습목표』 좋은 문항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 다양한 문항 유형 및 제작 원리, 그에 따른 장․단점 등을 알아보자.Ⅰ. 좋은 문항의 조건1. 문항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해야 함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함④ 문항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