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2학년(1)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 단원명

Ⅱ. 수업 대상

Ⅲ. 학습 목표

Ⅳ. 단원 설정의 이유

Ⅴ. 수업 구성 및 수업 모형

VI. 본시 교수-학습 지도지도일시 및 지도대상


본문내용
Ⅳ. 단원 설정의 이유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사회적 이슈 중 단연 뜨거운 것은 세종시 문제이다. 세종시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둘러싼 서로 다른 시각과 갈등들은 그 문제의 해결을 더욱 난해하게 만든다. 이러한 문제가 주기적으로 뜨거운 감자가 되는 것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지역 갈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에 대처하는 자세를 교육을 통해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사회과의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사회과에서 이를 맡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둘러싼 지역 이기주의를 다룬 고등학교 2학년 사회문화 교과서의 ‘(1)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수업으로 재구성하였다.
그 외에도 지역 이기주의에 대한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많다. 학교에서 사회과 수업을 받는 학생들은 몇 년 후 선거권 등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성인이 될 것이고, 특정 지역에 직장과 집을 둔 지역 주민이 될 것이다. 지역 주민이 되어 지역이기주의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면 자신의 이익에만 급급하여 극단적인 님비 혹은 핌피의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지역 이기주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학교에 다니면서 보다 열린 자세로 다루는 것은 국가 사회의 발전까지 고려하는 진정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둘러싼 단기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춰 행동을 취하는 대신, 보다 객관적이고 전체적인 시각으로 이를 바라보는 눈을 길러주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100: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학습, 특히 영어 과목에 있어서는 수준별 이동학습을 추구하고 권유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까지 전국 중학교의 53%가 수준별 이동학습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다. 우리가 조사한 덕천여중에서는 수준별 모둠별 수준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의외로 많은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생활의 습관화를 시키 는 단계(타,외,강,일,소)교수;4단계설(형식단계설)명료→연합→계통→방법명료;신,구개념을 명료하 게 구분하는 단계 (선수학습확인)연합;구개념에 신개념을 결합 계통;결합된 개념을 체계 화방법;체계화된 개념을 일 반 교육현실에응용, 적용,일반화시키는단 계1960년대 분석주의교육의 개념(3)‘윤리학과 교육’“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이고 온당한 방법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규범적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교수-학습 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이론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교육환경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구성주의적 사회과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정보 및 지식기반사회라는 현실 상황을 감안하여 웹에 기초한 교수-학습체계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구성주의적 사회과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자.(1)정보원으로서 인터넷인터넷은 1969년 미국방부가 구축한 아파넷(Arpanet)이라 불리는 컴퓨터 네트워크로, 처음에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2~8. 제 1차 ~ 7차 교육 과정기 사회과 편제 9.우리나라와 외국 교육과정내용 비교1)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Ⅲ. 사회과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