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2학년(1)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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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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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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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업 단원명
Ⅱ. 수업 대상
Ⅲ. 학습 목표
Ⅳ. 단원 설정의 이유
Ⅴ. 수업 구성 및 수업 모형
VI. 본시 교수-학습 지도지도일시 및 지도대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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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단원 설정의 이유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사회적 이슈 중 단연 뜨거운 것은 세종시 문제이다. 세종시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둘러싼 서로 다른 시각과 갈등들은 그 문제의 해결을 더욱 난해하게 만든다. 이러한 문제가 주기적으로 뜨거운 감자가 되는 것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지역 갈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에 대처하는 자세를 교육을 통해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사회과의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사회과에서 이를 맡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둘러싼 지역 이기주의를 다룬 고등학교 2학년 사회문화 교과서의 ‘(1)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수업으로 재구성하였다.
그 외에도 지역 이기주의에 대한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많다. 학교에서 사회과 수업을 받는 학생들은 몇 년 후 선거권 등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성인이 될 것이고, 특정 지역에 직장과 집을 둔 지역 주민이 될 것이다. 지역 주민이 되어 지역이기주의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면 자신의 이익에만 급급하여 극단적인 님비 혹은 핌피의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지역 이기주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학교에 다니면서 보다 열린 자세로 다루는 것은 국가 사회의 발전까지 고려하는 진정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생활 기반 시설의 입지를 둘러싼 단기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춰 행동을 취하는 대신, 보다 객관적이고 전체적인 시각으로 이를 바라보는 눈을 길러주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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